[TF초점] '드루킹 논란' 김경수, 재소환 가능성…지선 파장은?
입력: 2018.05.22 00:05 / 수정: 2018.05.22 00:05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 김경수 전 의원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의혹으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사진은 의원 사직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가운데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료의원들과 인사하는 모습. /문병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 김경수 전 의원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의혹으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사진은 의원 사직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가운데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료의원들과 인사하는 모습. /문병희 기자

김경수, 연일 입방아…송인배, 드루킹에게 사례비 200만 원 받아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 김경수 전 의원이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그늘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김 후보는 '드루킹' 파문 이후 줄곧 연루설에 반박하며 정면 돌파를 시도하고 있지만, 진실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이다. 약 3주 앞으로 다가온 6·13 지방선거에서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드루킹' 파문은 민주당 당원이자 파워블로거였던 '드루킹' 김동원(49) 씨가 포털사이트에 오른 일부 기사의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된 뒤 언론 보도로 밝혀지면서 시작됐다. 김 씨는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최대 관심사는 김 전 의원이 드루킹의 댓글 조작에 관여했는지다. 드루킹은 '조선일보'를 통해 김 전 의원의 동의하에 범행이 이뤄졌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그는 '옥중편지'에서 김 전 의원이 지난해 19대 대선 전부터 매크로 프로그램(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사용을 사전에 알았고, 고개를 끄덕여 댓글 조작을 승인했으며, 댓글 여론 조작을 보고 받았다고 폭로했다. 댓글 조작 사실을 몰랐다는 김 전 의원의 말과 배치되는 주장이다.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드루킹 특검법)을 통과시켰다. /이새롬 기자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드루킹 특검법)을 통과시켰다. /이새롬 기자

드루킹은 인사청탁과 관련해서 김 전 의원이 지난해 12월 28일 일본 '센다이 영사' 자리를 먼저 제안했다고 했다. 김 전 의원 측은 곧바로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는 소설 같은 얘기다.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드루킹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드루킹이 대선 전인 2016년 6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을 네 차례 만난 것으로 20일 확인됐기 때문이다. 송 비서관이 김 전 의원과 드루킹의 관계에 관련이 있다고 밝혀지면서 파문이 청와대까지 번졌다.

청와대는 21일 송인배 비서관이 받은 돈의 성격은 '간담회 사례비'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경공모 회원들이 정치인을 부르면 소정의 사례를 반드시 지급한다고 해서 받았다고 한다. 경공모 회원들의 간담회 성격에 응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간담회 사례비'가 된 것"이라며 "여비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송 비서관이 양산에서 서울로 올라왔기 때문에 이런 사정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으로서는 아직 댓글 조작 지시나 관여 등 사실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김 전 의원과 청와대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일 수 있는 대목이다. 드루킹이 비교적 구체적인 정황과 발언 등을 주장함에 따라 단순히 넘기기엔 무리가 있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의혹이 짙어지면서 경찰은 김 전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특검이 시작되기 전 김 후보의 재소환이 가능하다는 견해다. 앞서 김 전 의원은 지난 4일 경찰에 출석해 23시간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선거운동이 본격화되면 정식 후보 신분인 김 전 의원을 선거기간에 다시 부르기에는 경찰의 부담이 커 실제 소환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드루킹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지방선거에서 열세에 놓인 야권의 공세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검 도입으로 명분을 얻은 야권은 드루킹 파문을 발판 삼아 보수층을 결집하고, 중도 지지층 흡수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그동안 김 전 의원과 드루킹의 공모 관계가 의심된다고 주장해왔다. 특검은 임명과 수사 준비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함에 따라 지방선거 이후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최근 드루킹과 관련한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됐지만, 사실 무근으로 특검에서 밝혀질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4일 김 후보가 드루킹 사건 연루여부를 조사 받기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던 당시. /문병희 기자
김경수 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최근 드루킹과 관련한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됐지만, "사실 무근"으로 특검에서 밝혀질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4일 김 후보가 '드루킹' 사건 연루여부를 조사 받기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던 당시. /문병희 기자

드루킹 파문의 영향으로 부정적 여론 기류가 온라인상 등에서 감지되고 있지만, 김 전 의원이 지방선거에서 받을 부정적 영향은 적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김 전 의원이 직접 연루됐다는 (드루킹의 일방적) 진술만 있다"면서 "정치적·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그것이 지지율 하락에 결정적 영향을 주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이언근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초빙교수도 "최근 청와대가 연루된 것도 있고, 전체적으로 드루킹 사건의 범위가 넓어져 가는 형국이지만, 범죄 행위인지 아닌지는 특검에서 밝혀질 부분"이라면서 "현재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워낙 높아 야권과 차이가 크다. (김 전 의원이) 지방선거에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