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북일관계 정상화해야…김정은 대화 용의 밝혀"
입력: 2018.05.08 10:36 / 수정: 2018.05.08 13:28

문재인(오른쪽) 대통령은 8일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인터뷰에서 북일관계와 관련해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7일 오후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만찬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오른쪽) 대통령은 8일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인터뷰에서 북일관계와 관련해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7일 오후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만찬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 /한국공동사진기자단

"한·일관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계승해야"

[더팩트ㅣ청와대=오경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북·일 관계가 정상화하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본 요미우리신문과의 서면인터뷰에서 "일본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한 한·미·일 공조,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한 북·일 관계 정상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러하다"고 말했다.

특히 "저는 북·일간 대화가 재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김정은 위원장과도 북·일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저는 아베 총리가 과거문제 청산에 기반한 북·일 국교 정상화를 추진할 의사가 있음을 전달했고, 김 위원장은 언제든지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와 동북아에 세계사적 대전환이 시작됐다. 한국은 앞으로도 일본과 긴밀히 소통하며 공조할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앞으로의 여정에서 일본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와 국민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사안인지 잘 알고 있다. 피해자 문제는 북·일간의 오랜 난제로 남아 있고, 이 문제의 해결에 대해 일본 내 비관론도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신중을 기하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를 해나간다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 회복과 관련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의 해법은 20년 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으로 돌아가, 이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해 9월 7일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 내 마련된 양자회담장에서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악수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 회복과 관련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의 해법은 20년 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으로 돌아가, 이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해 9월 7일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 내 마련된 양자회담장에서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악수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한일 관계 회복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진정으로 마음이 통하고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불행한 역사로 고통 받고,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피해자분들의 용서와 화해가 필요하다"면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의 해법은 20년 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으로 돌아가, 이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이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은 21세기 한일 파트너십을 위한 구체 행동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화채널 활성화, 인적교류 증진, 경제협력 강화, 이 3가지 분야가 양국관계의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바탕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하면서 '든든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 취임 이전부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고민을 많이 해왔다"며 "취임 1년이 되는 지금, 그 첫 단초에 마련되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합의보다는 이행과 실천이 중요하다. 하나하나 두드려 가며 그 어느 때보다 튼튼한 남북관계, 든든한 평화만들기에 나서려 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러면서 "남북 정상회담의 여운이 채 가시지 않았지만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 변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냉정하고 차분하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평화로운 한반도, 국민이 행복한 세상을 향한 여정을 계속하겠다"고 다짐했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