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기념사' 文대통령 "국민주권의 나라 지켜나갈 것"
입력: 2018.03.01 11:33 / 수정: 2018.03.01 11:40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거행된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국민주권의 나라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8월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광복절 경축사를 하는 모습./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거행된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국민주권의 나라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8월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광복절 경축사를 하는 모습./청와대 제공

독도, 위안부 등 日 향해 "잘못된 역사 바로잡아야"

[더팩트 | 청와대=오경희 기자] "저와 우리 정부는 촛불이 다시 밝혀준 국민주권의 나라를 확고하게 지켜나갈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오전 10시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거행된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이같이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3.1 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한반도 평화구상의 원칙과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특히 독립운동 선열들의 얼이 살아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기념식을 개최한 의미에 주목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3.1운동 아흔 아홉돌이다. 서대문형무소의 벽돌 하나하나에는 고난과 죽음에 맞선 숭고한 이야기들이 새겨져 있다. 대한독립 만세의 외침이 들려오는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강조했다. "3.1 운동의 경험과 기억은 일제 강점기 내내 치열했던 항일 독립투쟁의 정신적 토대가 됐다"며 안중근, 강우규, 박재혁, 최수봉, 김익상, 김상옥, 나석주, 이봉창 등 독립 의사들의 이름을 나열했다.

건국절 논란에 대해 문 대통령은 또 한 번 쐐기를 박았다. 문 대통령은 "3.1운동의 가장 큰 성과는 독립선언서에 따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이었다"며 "3.1운동으로 수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헌법은 대한민국이 민주공화제이며, 나라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고 명백하게 새겨 넣었다. 그것이 지금 대한민국 헌법 제1조가 되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3.1운동의 역사를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촛불혁명의 연장선에서 바라봤다. 문 대통령은 "지난 겨울 우리는, 100년의 시간을 뛰어넘었다"며 "3.1운동의 정신과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대한민국 역사의 주류로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2020년 문을 열게 될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 설립과 독립운동 유적 및 독립운동가들의 흔적 발굴, 충칭의 광복군총사령부 복원 등을 공언했다.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광복절인 지난 2017년 8월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삼창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광복절인 지난 2017년 8월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삼창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한반도 평화구상과 한일관계에 대해서도 국민주권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3.1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자신했다.

그 실행 방안은 잘못된 역사를 바로 세우는 데 있었다. 문 대통령은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다. 우리 고유의 영토다.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 불행한 역사일수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그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만이 진정한 해결"이라고 단언했다.

문 대통령은 "3.1운동이라는 이 거대한 뿌리는 결코 시들지 않는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는 이미 국민들 마음 구석구석에서 99년 전부터 자라나고 있었다"며 "이 거대한 뿌리가 한반도에서 평화와 번영의 나무를 튼튼하게 키워낼 것이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하고 아름다운 나라가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