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뮌헨서 푸잉 중국 전인대 주임 면담…북핵 해법 논의
입력: 2018.02.17 21:55 / 수정: 2018.02.17 21:55
더불어민주당 추미애대표가 뮌헨안보회의 참석차 방문한 독일에서 푸잉 중국 전문인민대효회의 외사위원회 주임과 면담을 가지고 북핵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문병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대표가 뮌헨안보회의 참석차 방문한 독일에서 푸잉 중국 전문인민대효회의 외사위원회 주임과 면담을 가지고 북핵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문병희 기자

[더팩트ㅣ이지선 기자]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위해 독일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6일 오후(이하 현지 시각) 뮌헨 바이에리셔 호프 호텔에서 푸잉(傅瑩) 중국전국인민대표회의 외사위원회 주임과 양자 면담을 했다.

민주당은 "양측이 한반도 핵 문제에 대해 평화적 해법을 위한 한중 협력을 함께 강조했다"고 전했다.

추 대표는 면담에서 "중국이 (북핵 문제에 있어) 오랜 기간 중재 역할을 수행해 온 만큼 큰 설득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북핵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북미대화가 선행돼도 좋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푸잉 주임은 평창동계올림픽을 언급하며 "남북 선수들이 손을 맞잡은 것은 강한 희망을 시사한다"면서 "평창 정신이 지속하는 동안 평화는 보장될 것이고 그 기간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아진 남북 관계로 한국이 국제사회에 중재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각국 정부 수반, 외교·국방장관, 국제기구 대표, 언론·학계 인사 등 500여명이 참석한 제54차 뮌헨안보회의에서 범세계적 안보이슈를 놓고 평화적 해법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17일 오후 3시에는 '핵 안보'를 주제로 패널토론에 참여,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구상과 투트랙 전략에 대해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뮌헨안보회의는 1963년 처음 시작돼 매년 개최하며, 올해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시리아 내전 등이 주요 주제다. 오는 18일 마무리된다.

atonce5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