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한국당 '취재거부' 논란…장제원 "반성해" vs 기자 "길들이기"
입력: 2018.02.03 05:00 / 수정: 2018.02.03 16:25
2일 국회 정론관에서 MBN 기자들과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 간에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회=이원석 기자
2일 국회 정론관에서 MBN 기자들과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 간에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회=이원석 기자

황태순 "팩트 확인은 굉장히 중요하지만, 취재 거부는 과해"

[더팩트ㅣ국회=이원석 기자] 2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자유한국당 당 대변인과 한 언론사의 설전이 오갔다. '취재거부'와 '언론 길들이기'를 두고 언성을 높인 것이다.

이날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홍 대표에게 수년간 지속적으로 성희롱을 당했다'는 류여해 전 최고위원의 주장을 보도한 종합편성채널 MBN에 대한 '취재거부' 조치를 취했다. 이런 가운데 국회 정론관을 장제원 당 대변인과 취재거부를 당한 언론사 기자가 '설전'을 벌이기까지 했다.

한국당은 이날 홍 대표가 SNS를 통해 MBN에 대한 '취재거부' 입장을 밝힌 뒤 ▲당 출입금지 및 부스제거 ▲당 소속 의원 및 당직자 등 취재거부 ▲해당 언론 시청거부 운동 독려(당원대상) 조치를 취했다.

이후 국회 정론관에선 브리핑을 마친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과 MBN 기자들 간의 말싸움이 벌어졌다. MBN 기자들이 장 대변인에게 질문을 하려 하자 장 대변인은 답변을 거부했고, 이들은 20~30m를 걷는 동안 설전을 벌이며 대치했다.

장 대변인은 MBN 기자를 향해 "MBN에 대해선 질문을 안 받겠다. 대화하지 않겠다"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했고 기자 역시 "한국당 출입기자를 길들이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일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MBN에 대한 취재거부 조치 입장을 밝혔다. /국회=이새롬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일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MBN에 대한 취재거부 조치 입장을 밝혔다. /국회=이새롬 기자

기자는 "정당한 요구나 이의제기를 했느냐. 이미 (SNS를 통해) 출입정지를 발표하고 모든 타사 기자들 앞에서 출입정지를 발표했다. 제1야당이 이럴 수 있냐"며 절차에 대해 문제 삼기도 했다.

장 대변인은 "반성부터 하고 따지라"면서 "제1야당 대표를 성희롱자로 모는 엄청난 잘못을 우선 사과하고 반성해야 얘기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들의 대치는 몸 싸움만 벌이지 않았을 뿐 상당히 격한 모습이었다.

이날 한국당의 MBN '취재거부' 사태는 정치권과 언론 사이에서 큰 논란이 됐다. '취재거부는 지나치다', '팩트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MBN의 잘못이다' 등 견해가 분분하기 때문이다. 홍 대표는 얼마 전에도 '조선일보'를 향해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홍 대표나 한국당의 이번 '취재거부' 조치는 지나치다는 분석이 나온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날 <더팩트>와 통화에서 "MBN이 누군가의 주장을 보도함에 있어서 상대편에게 반론권을 줬는지, 팩트를 확인했는지는 굉장히 중요하다"면서도 "오보일 수 있고 오보는 정정보도하면 되는데 취재부스를 뺀 다든가 일체 취재를 거부하겠다는 것이 과한 처사인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오후 SNS에 올린 글. /홍준표 페이스북 캡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오후 SNS에 올린 글. /홍준표 페이스북 캡쳐

한편 MBN은 이후 해당 기사를 삭제한 뒤 정정보도문을 냈다. MBN에 따르면 기사가 나간 뒤 류 전 최고위원은 "어제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한국여성단체연합의 검찰청 내 성폭력 사건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해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다고 발언한 것은 사실이나 '수년간' 당해왔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MBN에 전했고, MBN은 "류 전 최고위원은 오래전부터 꾸준히 다양한 방법으로 홍준표 대표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는 기사 내용을 제목으로 줄이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법적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이어 MBN은 "이로 인해 잠시나마 해당 기사를 읽은 독자는 물론 류 전 최고위원과 홍준표 대표에게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나 또 홍 대표는 SNS를 통해 "정정보도문을 보니 참 가증스럽다"며 "취재의 자유도 있지만, 취재거부의 자유도 있다는 것을 한번 보여 주겠다. 법적 조치도 곧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lws2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