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왜?] MB '정치보복' 회견, 文대통령 '분노' 표출한 이유
입력: 2018.01.18 14:05 / 수정: 2018.01.18 14:13

문재인(왼쪽) 대통령은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정치보복이라고 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청와대 제공, 이덕인 기자
문재인(왼쪽) 대통령은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정치보복'이라고 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청와대 제공, 이덕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 "MB 발언, 정부에 대한 모욕"

[더팩트 | 청와대=오경희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을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새 정부의 적폐청산을 위한 검찰 수사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에 대해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되는, 정치 금도를 벗어난 일"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의 입을 통해서였지만, 문 대통령의 심기가 읽혔다. '운운' '분노' '모욕' 등 문 대통령은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하며 불편한 마음을 드러냈다.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졌다. 전날까지만 해도 청와대는 '노코멘트'라며 입장 발표를 하지 않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역린'을 건드린 것으로 풀이됐다. 바로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이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의 친구'로 불리며, 노 전 대통령의 정치 역경을 함께했다. 특히 이명박 정부 초기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의 단초가 됐던 검찰 수사(태광실업 세무조사) 당시 변호인으로서 입회하기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과 측근들을 향한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이덕인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과 측근들을 향한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이덕인 기자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한 것은 그 부분에 대해 우리 법질서에 대한 측면을 포함해, 개인적인 상당한 분노와 불쾌도 모두 포함됐을 것"이라며 "(MB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거론은 해서는 안 될 금도를 넘었다는 의미가 포함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분노'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서도 "그런 표현이 이 전 대통령의 말을 듣는 입장에서 센 발언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전날 이 전 대통령의 회견 직후 '노코멘트'라고 했던 데 대해선 "말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말을 할지 결정되지 않았다는 뜻이었다"며 "(문 대 통령의 발언은) 아침 회의를 거쳐 문 대통령의 말로 표현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강경 발언을 한 또 다른 배경엔 이 전 대통령이 새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로 진행 중인 검찰 수사 등을 '정치 보복'으로 규정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의지 표명 차원으로도 해석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의 분노는 (이 전 대통령의 성명이) 사법정의를 부정해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것과 연관이 있다”며 "청와대가 검찰에 개입하는 것 같은 표현이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고 (대통령이)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과 측근들을 향한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 발표 후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이덕인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과 측근들을 향한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 발표 후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이덕인 기자

'문 대통령의 입장 발표가 검찰에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는 취재진의 지적에 대해선 "청와대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말라는 게 국민 명령이다. 그런 꼼수는 쓰지 않는다"고 밝혔다.

전날 이 전 대통령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을 겨냥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에 대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이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