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왜?] 文대통령, 준장 진급자에 '삼정검' 수여 '특별한' 이유
입력: 2018.01.12 07:45 / 수정: 2018.01.12 07:45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육·해·공군 준장 진급자 56명에게 장군의 상징인 삼정검을 수여했다./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육·해·공군 준장 진급자 56명에게 장군의 상징인 삼정검을 수여했다./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 "신뢰받고 사랑받는 군으로 이끌어 달라"

[더팩트 | 청와대=오경희 기자] '삼정검(三精劍).'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육·해·공군 준장 진급자에게 이를 수여했다. 대상자는 육군 41명, 해군 7명, 공군 8명 등 모두 56명이었다. 장군의 상징인 삼정검은 조선시대 왕이 무공을 세운 장수에게 하사했던 것으로 육군, 해군, 공군이 하나로 이치돼 호국·통일·번영에 기여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통령의 '삼정검 직접 수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까지는 국방부 장관이 수여했고, 이들 중 중장까지 진급한 사람들에게 대통령이 수치를 달아줬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군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직접 수여키로 한 것으로 풀이됐다.

삼정검 수여식은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침은 군인의 본분이다'라는 뜻의 안중근 의사의 유묵인 '爲國獻身 軍人本分(위국헌신 군인본분)'이라는 제목 아래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준장 진급자에게 삼정검을 수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준장 진급자에게 삼정검을 수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군인의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별을 달았다는 게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인지 안다.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많은 계단을 넘었다"면서 "드디어 장군이 되었으니 참으로 가슴 벅찰 것"이라고 축하했다.

삼정검의 의미에 대해서도 직접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군에서 첫 장성에 진급할 때 삼정검을 수여하는 전통은 엄숙하고 자랑스러운 전통"이라며 "삼정검이 조선시대 전통검인 사인검(四寅劍)으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뜻 깊다. 십이간지에서 '호랑이 인(寅)'자가 네 번 겹치는 인연·인월·인일·인시에 만들어져서 '호랑이의 기운으로 사악한 것을 베고 나라를 지키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삼정검은 1983년 전두환 전 대통령 시절의 '삼정도'(三精刀)에서 시작됐다. 1985년까지 대통령이 재가한 장성급 또는 기관장에게만 수여하다 1986년 전 장성으로 확대됐다. 1987년부터는 준장으로 진급하는 장성에게만 수여되고 있다. 참여정부 시절인 2005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삼정도의 질을 개선하라"는 지시를 했고 '삼정검'으로 명칭과 디자인이 변경됐다.

삼정검 앞면에는 '필사즉생(必死卽生) 필생즉사(必生卽死)'라는 문구와 대통령의 자필서명이 있다. 뒷면에는 '건강정(乾降精) 곤원령(坤援靈) 일월상(日月象) 강전형(岡澶形) 휘뢰전(撝雷電)'과 '운현좌(運玄座) 추산악(堆山惡) 현참정(玄斬貞)'이라는 문구가 새겨졌다.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삼정검 수여식 전경./청와대 제공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삼정검 수여식 전경./청와대 제공

문구에 담긴 의미는 이순신 장군의 명언으로 "죽기로 싸우면 반드시 살고, 반드시 살려고 하면 죽을 것이다(앞면)", "하늘은 정을 내리시고 땅은 영을 도우시니 해와 달이 모양을 갖추고 산천이 형태를 이루며 번개가 몰아치는도다"와 "현좌를 움직여 산천의 악한 것을 물리치고, 현묘한 도리로 베어 바르게 하라(뒷면)"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장군은 군을 이끈다는 뜻이다. 우리 군을 잘 이끌고, 우리 안보를 책임져야 되는 아주 엄중한 임무를 여러분들이 부여받았다"며 "우리 군을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그런 군으로 이끌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삼정검을 수여받은 허수연 육군준장은 "2017년은 여군 역사에서 무척 의미 있는 해가 되었다. 창군 이래 이렇게 많은 진급자가 나온 건 처음이다. 저를 비롯한 진급자들이 만여명의 여군들에게 비전을 제시한 것 같아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장성으로 진급한 초심을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하며 '위국헌신 군인본분'을 건배사로 외쳤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