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위안부 문제 조건vs조건 합의 아닌 日 사죄 먼저"
입력: 2018.01.10 11:00 / 수정: 2018.01.10 11:00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신년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 조건 대 조건으로 합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피해자에 대한 사죄 약속 있어야 한다. 어제 발표를 만족할 수는 없다고 본다고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신년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 조건 대 조건으로 합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피해자에 대한 사죄 약속 있어야 한다. 어제 발표를 만족할 수는 없다고 본다"고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청와대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겠다"며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이런 발언은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발표한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한 처리 방향 내용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신년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 조건 대 조건으로 합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피해자에 대한 사죄 약속 있어야 한다. 어제 발표를 만족할 수는 없다고 본다"고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일본과의 관계를 잘 풀어가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다. 그러나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은 다시는 그런 참혹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인류사회에 교훈을 남기고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다. 대통령으로서 저에게 부여된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고려한 입장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 드리겠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 나가겠다. 이 모든 과정에서 할머니들의 목소리를 듣고 또 듣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일본과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 저는 지금까지 천명해 왔던 것처럼 역사문제와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한일관계가 미래를 향해 나아갈 때, 북핵 문제는 물론 다양하고 실질적인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