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재신임 전당원투표 '가결'?…전당대회서도 같은 결과일까
입력: 2017.12.24 04:00 / 수정: 2017.12.24 04:00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는 안철수 대표의 재신임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가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전당대회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22일 충북 제천 화재참사 현장을 방문한 안 대표./제천=임세준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는 안철수 대표의 재신임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가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전당대회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22일 충북 제천 화재참사 현장을 방문한 안 대표./제천=임세준 기자

전당원투표 '安 재신임' 결과 가능성 높아…전당대회는 "무산 가능성"

[더팩트|국회=조아라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는 안철수 대표의 재신임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가 사실상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합당 절차의 마지막 관문인 전당대회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23일 국민의당 안팎에 따르면 통합 반대파가 전당원투표의 절차적 문제를 들며 전당원투표 진행을 강력 제지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1일 당무위원회(당무위)를 통과한 전당원투표는 예정되로 진행되고, 그 결과는 '찬성'일 가능성이 높다. 당 핵심 관계자는 <더팩트>에 "안 대표 측은 연내 전당원투표와 결과 발표까지 마칠 것이다. 그 결과는 찬성일 것"이라면서 "연내 바로 전당대회 준비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의 전당원투표 제안한지 불과 이틀 만에 꾸려진 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22일 전당원투표 진행과정과 시행세칙, 질문내용까지 만들며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중앙당선관위는 오는 27~28일 케이보팅(K-voting·정부 중앙선관위 온라인 투표 시스템), 29~30일 ARS 투표를 거쳐 31일 발표를 예정하고 있다.

정치권은 이번 전당원투표에서 안 대표의 재신임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선 패배 직후 당 대표 선거에서도 과반 이상을 얻었던 만큼 안 대표의 지지자 층이 두텁다고 판단한 것이다. 아울러 이번 재신임 당원투표에서 찬반 응답 외에 '모르겠다' 등의 질문은 포함시키지 않으면서 찬성 표가 과반은 무난히 넘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안 대표가 지난 21일 당무위에서 "저는 지난 한 달반 동안 전국 순회하면서 국민의당이 어디로 가야할 지에 대한 당원동지 여러분의 진솔 목소리 충분들었다"며 "지난 두 달간 실시한 수차례의 여론조사와 폭넓은 당원대상 조사도 통합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수치로 반영하고 있었다"고 자신한 것도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국민의당 제9차 당무위원회가 지난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려 바른정당과 통합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가 의결된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취재진에 둘러싸여 퇴장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국민의당 제9차 당무위원회가 지난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려 바른정당과 통합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가 의결된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취재진에 둘러싸여 퇴장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안 대표 측은 전당원투표에서의 재신임을 무기삼아 합당의 최종 관문인 전당대회까지 밀고 갈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반대파들은 전당대회로 가는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벼르고 있다.

실제 반대파인 천정배 의원은 <더팩트>에 "합당은 전당원투표가 아니라 전당대회에 부쳐야 하는 사안"이라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했다. 그는 "전당원투표는 (합당으로 가려는) 꼼수"라면서 '전대 개최나 열린다 하더라도 합당의 가능성이 나올 확률에 대해선 "없다"고 했다.

일단 전당대회 준비를 위해서는 최소 3주의 시간이 걸린다. 더욱이 전당대회 의장인 이상돈 의원은 통합 반대파일 뿐만 아니라 구당초 소속으로 전당원투표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가처분 신청 목소리를 내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또, 전당대회가 열린다 하더라도 반대파와 안 대표 측이 나뉘어 물리적 충돌이나 진영 간의 세력동원을 통해 정족수 미달로 무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반대파는 판단하고 있다.

이 의원은 앞서 기자들에게 "전당대회가 되겠느냐. (성원) 6000명이 오겠느냐. 만약 안 대표 쪽에서 전당대회를 하겠다고 하면 아마 성원 미달로 산회를 선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 9차 당무위원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유성엽 의원이 이를 바라보고 있다./이새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 9차 당무위원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유성엽 의원이 이를 바라보고 있다./이새롬 기자

박지원 전 대표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우리나라 정당사를 보면 대립하는 두 세력이 합의하지 않고서는 그 어떤 전당대회도 성공하지 못했다. 전당대회 의장이 날치기 처리했다가 'YS 파동', '정운갑사태'가 났다"며 "국민의당 전당대회는 의장 이상돈, 부의장 윤영일, 이용호 의원이다. 날치기가 되겠느냐"고 비관했다.

반대파는 전당대회가 무산되면 자연스럽게 통합 의결이 되지 않는 것으로, 그 이후의 타협의 여지가 생길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반대파들은 전당원투표의 부당성을 주장하는 이유는 이 수순으로 가다간 통합 프레임에 말려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합당'에 대한 찬반을 묻는 당원투표가 아닌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안 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형태로 진행되는 투표가 '찬성'이 될 경우에 "당심이 곧 통합"이라는 논리로 밀어부칠 수 있다는 의미다.

때문에 현재 반대파의 주축인 평화개혁연대와 구당초(당을 구하는 초선의원들의 모임) 소속 의원들은 이르면 크리스마스 연휴 직후인 26일 전당원투표 무효를 위한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낼 예정이다. 이들은 합당에 관한 사안은 전당원투표가 아닌 전당대회에 부쳐야 한다는 점과 전당원투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절차적 부당성을 지적하는 내용의 가처분 신청을 낼 방침이다.

car4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