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의 눈] '사장교체' MBC, tvN '아르곤'의 지혜를 빌려라
입력: 2017.12.10 04:00 / 수정: 2017.12.10 04:00

최승호 뉴스타파 PD가 신임 MBC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상암동=임세준 기자
최승호 뉴스타파 PD가 신임 MBC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상암동=임세준 기자

[더팩트ㅣ변동진 기자]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회는 지난 7일 이우호, 임흥식, 최승호 3명의 사장 후보자에 대한 최종면접과 투표를 거쳐 최승호 뉴스타파 PD를 MBC 사장에 내정했다. 이어 MBC 주주총회는 최 PD를 신임 사장으로 공식 선임했다. 이로써 지난 2012년부터 파업과 해고라는 논란으로 '지상파'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했던 MBC는 5년 만에 정상화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됐다.

실제 '사장 교체' 이후 MBC는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문화방송 노사는 8일 2012년 파업 당시 해고됐던 강지웅·박성제·박성호·이용마·정영하·최승호 등 6명의 기자와 PD를 전원 복귀시켰다.

김장겸 전 사장 시절 사실상 '여왕'으로 군림했던 배현진 앵커 아나운서가 7년간 지켜온 MBC뉴스데스크 앵커 자리에서 하차했다. '배신 남매'의 한 명으로 꼽히던 신동호 국장은 라디오 프로그램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내려왔다. 뿐만 아니라 필자가 속한 기자들의 카카오톡 단체방에는 'MBC 인사'가 연이어 올라왔다.

관심을 끈 것은 MBC 파업 당시 좌천됐던 이들의 자리를 차지한 사람들의 거취였다. 이들 중 누군가는 계약직으로, 또다른 누구는 이직을 통해 그 자리에 앉아 좌천된 이들의 업무를 대신했다.

자신의 동료를 떠나보낸 MBC노조 측 입장에서 보면 이른바 '용병'으로 불리는 그들이 많이 미웠을 것이다. 필자 또한 주변 동료가 부당한 전보로 물러나고, 그 자리를 누군가 대신한다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을 것이다.

그런데 그들도 한 가정의 가장이고, 절실하게 일하고 싶어 입사했을 수도 있다. 그 예로 배우 고(故) 김주혁 씨가 열연했던 tvN 드라마 '아르곤'이 MBC에 닥칠 현실을 잘 그러냈다고 생각한다.

tvN 드라마 아르곤 계약직 이연화(천우희 분) 기자가 들어와 동료로부터 인정받고, 정규직이 되기까지의 모습을 그려냈다. /아르곤 홈페이지 갈무리
tvN 드라마 '아르곤' '계약직 이연화(천우희 분) 기자'가 들어와 동료로부터 인정받고, 정규직이 되기까지의 모습을 그려냈다. /아르곤 홈페이지 갈무리

해당 드라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아르곤 팀에 '계약직' 이연화(천우희 분) 기자가 들어와 동료로부터 인정받기까지의 모습을 그려냈다. 기존 팀원들이 이연화를 '용병'으로 부르며 무시한다. 자신들의 동료가 떠난 자리를 이연화가 차지했다는 이유에서다. 물론 이연화가 큰 특종을 잡아내 동료로서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정규직까지 된다.

일각에선 이미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PD수첩'의 귀환을 요구한다. 최 사장 역시 "뉴스와 시사프로그램 등을 바로 세우고, 국민께 믿음을 줄 수 있는 방송으로 빨리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사실상 'PD수첩'의 귀환을 예고했다.

그런데 '용병'이란 이유만으로 그들을 일선에서 배제하는 것은 앞서 해직된 기자들이 당했던 부당한 대우와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검증된 실력 없이 학연, 지연 등으로 들어온 사람들이야 당연히 퇴출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까지 배척해야 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 중 이연화처럼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 않나.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뉴스의 진실을 보도하는 MBC이지, '진영 이익'에 빠져 또 한 번의 사내정치로 분란을 일으키는 MBC는 아닐 것이라고 확신한다. 따라서 이제는 구성원들의 지혜를 모아 융합과 화합의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bd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