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우즈벡 대통령과 회담 "전략적 동반자 심화 기반 마련"
입력: 2017.11.23 16:46 / 수정: 2017.11.23 17:13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한국을 국빈 방문 중인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포괄적 심화 기반을 마련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재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한국을 국빈 방문 중인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포괄적 심화 기반을 마련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재 제공

[더팩트 | 청와대=오경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한국을 국빈 방문 중인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포괄적 심화 기반을 마련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25분부터 청와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1시간 동안 단독회담에 이어 본관 2층 집현실에서 55분간 확대 회담을 갖고, 올해 수교 25주년을 맞은 양국의 역사적 우호관계를 평가하며 실질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1400여년 전부터 이어온 교류의 역사를 바탕으로 1992년 양국 수교 이후 짧은 기간 동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빠르게 발전시켜 온 점을 평가했다. 또 양 국민은 언어·문화적 유사성과 80년 전 우즈베키스탄이 중앙아시아로 이주한 고려인들을 따뜻하게 맞이한 역사 등으로 상호 유대감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양국관계를 양적·질적으로 한 단계 격상하기 위해 향후 ▲고위 인사교류 확대 ▲협력의 법적·제도적 기반 강화 ▲협력분야 다변화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회담을 통해 우즈벡 산(産) 희소금속 도입선 다변화와 우리 행정시스템의 우즈벡 진출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대북정책과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안정·번영을 위한 '신(新)북방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우즈베키스탄의 지속적인 공조와 협력 의지를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으로부터 확인했다. 이로써 한반도 평화 정착 및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대(對)중앙아시아 외교의 기반을 강화했다.

양국 정상은 양국이 호혜적 미래 경제발전 동반자로서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 ▲교통·도시·에너지 인프라 구축 ▲보건·의료 ·교육·농업 등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 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이어 나갔다.

두 정상은 양국간 실질협력 확대를 촉진하는 금융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대외경제협력기금 공여(향후 3년간 5억달러) 약정 체결 및 신규 사업 발굴·지원을 위한 금융협력플랫폼(20억 달러 이상) 창설 등에 합의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의 국가·경제·사회 전 분야 발전 과정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에너지 플랜트 ▲공항 및 도로 ▲도시 상수도 등 건설인프라 분야에서 한국이 긴밀한 협력 파트너로서 협력할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우리 기업이 우즈벡의 대규모 에너지·교통·도시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