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분당 위기' 국민의당, 끝장토론서 '결론'날까
입력: 2017.11.21 08:00 / 수정: 2017.11.21 08:00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논의를 21일 끝장토론격 의원총회에서 결론낼 수 있을지에 대해 정치권은 의문을 제기한다. 16일 포항 홍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대피소를 방문한 안 대표./이새롬 기자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논의를 21일 '끝장토론'격 의원총회에서 결론낼 수 있을지에 대해 정치권은 의문을 제기한다. 16일 포항 홍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대피소를 방문한 안 대표./이새롬 기자

[더팩트|국회=조아라 기자]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논의를 21일 '끝장토론' 성격의 의원총회에서 결론낼 수 있을지에 대해 정치권은 의문을 제기한다. 이미 심리적 분당사태까지 치달은 만큼 안철수 대표와 호남계 중진들의 이견만 확인할 것이라는 정치권의 중론이다.

안 대표 및 친안(親안철수)계는 바른정당과의 정책·선거 연대는 물론 통합까지 내다보고 있는 반면, 호남계에서는 통합 불가론을 고수하며 조직적인 대응에 나섰다.

안 대표와 가까운 이언주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골목슈퍼 둘이 합한다고 롯데마트, 이마트가 되겠느냐"고 지적한 박지원 전 대표를 겨냥해 "골목 동네슈퍼가 힘을 합해서 대형마트를 이길 수 있는 나라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박 전 대표를 포함한 호남계 의원들을 겨냥해 "처음에 당에 합류하는 계기들이 조금씩 달랐다. 그래서 문제 의식의 강도나 관점이 많이 다른 경우가 있다"면서 "저는 지금 보면 과거에 김대중 세력 그리고 박정희 세력, 그리고 노무현 세력 이런 식의 어떤 화법은 이제는 좀 극복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수민 의원도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바른정당과의 연대 및 통합에 대해 "제3당을 굉장히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지방선거에서 바른정당과 연대, 통합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당의 노선을 확실히 하자는 취지로 평화개혁연대(가칭)를 구성하며 단단한 스크럼을 짜고 있다. 호남 지지기반과 햇볕정책 계승 등의 고유 정체성을 지켜나가겠다며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을 반대한 것.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당의 노선을 확실히 하자는 취지로 평화개혁연대(가칭)를 구성하며 단단한 스크럼을 짜고 있다. 7월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주선 의원과 박지원 의원이 대화하는 모습. /더팩트 DB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당의 노선을 확실히 하자는 취지로 평화개혁연대(가칭)를 구성하며 단단한 스크럼을 짜고 있다. 7월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주선 의원과 박지원 의원이 대화하는 모습. /더팩트 DB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평화개혁연대 구성에 대해 "안철수 흔들기가 아니고, 당 바로세우기"라며 "당을 흔드는 것은 안 대표"라고 비판했다. 역시 연대에 참여의사를 드러낸 천 의원은 이날 <더팩트>와 만나 "통합이라는 것은 우리 당도 소멸시키는 일"이라며 "연대에 참여의사를 드러낸 의원들은 20여명 되고, 공감대를 넓혀가는 중"이라고 했다.

역시 통합론에 반대 의사를 드러내고 있는 박주현 최고위원도 이날 국회 최고위 모두발언을 통해 "정체성 논란 이전에 리더십의 문제, 신뢰의 문제가 더 본질적인 당 위기로 부각되고 있다"며 안 대표의 리더십을 비판했다. 그는 "내일 있을 (바른정당과의) 통합 여부 끝장토론에서 우리 당이 직면한 리더십, 신뢰, 정체성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내 인사들이 21일 열리는 끝장토론격의 의원총회를 두고 으르렁거렸지만 실제로 단일한 결론이 도달할지는 의문이다. 국민의당은 21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4시간 동안 중도통합과 관련한 소속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의원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끝장토론'으로 불리는 이번 의원총회에서는 각종 연대 및 통합론에 대해 당내 의원들이 난상토론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핵심 당직자는 이날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내일 가봐야 알겠지만 이미 양측이 격렬하게 언론플레이를 한 마당에 단일 결론이 날 수 있겠느냐"며 "의견 수렴차원이라는 명목하에 서로에 대한 성토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행자 대변인도 통화에서 "의원들 뿐만 아니라 전국 시도당위원장들과 당원들에게도 설명을 하고 의견을 듣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며 "가봐야 알겠지만 결론 도출은 쉽게 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ar4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