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댓글 공작' 김관진 구속…"MB수사" vs "우파 숙청" 정치권 공방
입력: 2017.11.11 15:36 / 수정: 2017.11.11 15:36

군 댓글공작 혐의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구속되자, 정치권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거취 문제로 공방을 벌였다.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는 김 전 장관./임세준 기자
'군 댓글공작' 혐의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구속되자, 정치권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거취 문제로 공방을 벌였다.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는 김 전 장관./임세준 기자

[더팩트 | 최재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 혐의로 11일 새벽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68)이 전격 구속되자, 정치권은 날선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촉구한 반면, 야당은 "우파 궤멸을 목표로 숙청 작업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김 전 장관의 구속과 관련,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군 댓글공작의 지휘부 김 전 장관이 구속됐으니, 이제는 이를 지시한 총책과 조직도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또 "김 전 장관이 이 전 대통령의 댓글공작 개입을 인정했으니, 이 전 대통령도 답해야 한다"며 "사건의 실체규명을 거부하고 왜곡하는 이 전 대통령의 모습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나라가 과거에 발목 잡혀 있다'고 한탄하기보다 대한민국이 어두운 과거에서 벗어나 희망찬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결자해지할 때"라며 이 전 대통령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김 전 장관의 구속에 대해 국민의당도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의 성역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이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의 말이 사실이 아니라면 국외 강의를 핑계로 진실규명을 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검찰에 나서 진실을 밝히라"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논평에서 "군, 검찰, 국정원 등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기 위해 일했던 사람들을 상대로 숙청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지금처럼 국가안보 위기 상황 속에서 이런 숙청작업을 벌이는 것이 심하게 우려된다"고 반발했다.

한편 김 전 장관은 2010부터 2014년까지 국방부 장관으로 재임하면서 연제욱 전 국군 사이버사령관 등에게 정부와 여권을 지지하고, 야권은 비난하는 방식의 '사이버 정치관여 활동'을 지시한 혐의(군 형법상 정치관여)를 받는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사이버사 인력 증원·활동 내역·신원조회 기준 강화 등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jpcho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