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공공기관 비리, 전수조사해서라도 진상규명"
입력: 2017.10.23 15:45 / 수정: 2017.10.23 15:45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부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필요하면 전체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서라도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부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필요하면 전체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서라도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청와대 제공

[더팩트 | 청와대=오경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일부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필요하면 전체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서라도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최근 일부 공공기관에서 드러난 채용비리를 보면 공공기관의 채용비리가 어쩌다가 발생하는 예외적인 사건이 아니라 일상화 된 비리가 아닌지 의심이될 정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최근 강원랜드와 금융감독원 등 일부 공공기관의 채용 비리가 드러난 것에 대한 경고 및 강력한 대응 방침을 밝힌 것으로 해석됐다.

문 대통령은 "사회 유력인사들의 청탁에 의해서 비리가 이뤄어졌다는 점에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우리사회의 만연한 반칙과 특권의 상징으로 보여진다"며 "정부는 이번 기회에 채용비리 등 반칙과 특권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내겠다는 결연한 각오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청탁자와 채용비리를 저지른 공공기관 임직원들에 대해서는 엄중한 민형사 책임과 민사상의 책임을 물을 것이며,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된 당사자에 대해서도 채용을 무효화하거나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채용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할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하고 감독체계도 강화하기 바라고, 만약 이번과 같은 총체적 채용 비리가 또다시 재발한다면 해당 공공기관과 함께 주무부처도 무거운 책임져야할 것이다"고 못 박았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