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프리즘] 靑 vs 한국당, '5자 회동↔일대일'…文대통령 '협치 난제'
입력: 2017.09.26 04:00 / 수정: 2017.09.26 04:00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추진 중인 청와대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불참 의사 고수로 난감한 상황이다./청와대 제공, 더팩트DB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추진 중인 청와대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불참 의사 고수로 난감한 상황이다./청와대 제공, 더팩트DB

[더팩트 | 청와대=오경희 기자] "일대일 회동" vs "5자회동에 최선"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추진 중인 청와대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불참 의사 고수로 난감한 상황이다. 정부여당으로선 인선 문제를 매듭짓고 야당과 '협치의 틀'을 복원하겠다는 구상이지만, 한국당이 끝내 불참할 경우 여소야대 국면에서 '반쪽 협치'에 그치기 때문이다.

25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청와대는 여야 지도부 초청 대화를 27일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 대화는 안보 중심으로 초당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여야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초청할 계획이나 각 당의 의사를 존중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5당 대표 회동 성사를 위해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을 비롯한 청와대 정무라인은 국회와 물밑접촉을 벌여온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추석 연휴 전인 이번 주를 회동의 적기로 보고 있다. 지난 18일부터 3박 5일간 문 대통령의 미국 뉴욕 순방 성과를 보고하고, 국회 국정감사 시즌 등을 겸한 명분을 내세울 수 있어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방미 유엔 총회 결과와 안보 등 설명드려야 할 적절한 시기가 있어서 고려해서 제안을 드리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이날 홍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 모두 회동 불참 뜻을 재차 밝혔다. 대신 한국당은 '다자회동'이 아닌 '일대일 회동'을 역제안했다. 한국당은 회동 거부 이유로 "문 대통령이 협치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내세우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홍 대표가 한국당 핵심지지층을 확보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해석했다.

지난 7월 19일 문 대통령이 여야 4당 대표와 청와대에서 회담을 갖고 있다./청와대 제공
지난 7월 19일 문 대통령이 여야 4당 대표와 청와대에서 회담을 갖고 있다./청와대 제공

정우택 원내대표는 같은 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일대일 회담을 하면) 대화를 하더라도 지금 여러 가지 대북정책에 대한 기조가 다른 데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다른 정의당이나 이런 당하고 같은 입장에 문재인 정부가 있기 때문에 제일 다른 제1 야당과 (일대일로) 대화를 한다면 그건 모르겠다"며 "그런데 (여야 지도부) 10명이 모인 데서 무슨 얘기가 되겠나. 대통령과의 소위 식사회동이라는 것이 대개 성과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이번에도 제1야당이 빠진 4자 회동이 이뤄질 가능성이 현재로선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7월 19일 청와대는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주요 20개국(G20)회의 성과를 밝히고 새로 선출된 여야 지도부 상견례를 겸한 회동을 추진했지만,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불참했다.

만약 청와대가 한국당을 설득해 여야 회동이 성사된다면, '유엔 데뷔전'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정기국회에서의 입법·예산 등 처리를 위해선 야당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순방 중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안이 국회를 통과했으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등 인선 문제가 남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의 역제안'에 대해 "정무수석은 5당 대표 회동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런 입장이다"라고 밝히며 '5당 회동'에 방점을 뒀다. 그러면서 "각 당의 사정이라고 한 것은 이 문제에 대해 다른 제안을 하는 정당도 있을 수 있어서 그런 것을 포함해 말씀 드린 것이다"고 덧붙였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