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불량 당원·당협위원장' 구조조정…"지방선거 승리 초석"
입력: 2017.07.31 11:54 / 수정: 2017.07.31 11:54

홍문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원 및 당원협의회 구조조정을 골자로 한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남윤호 기자
홍문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원 및 당원협의회 구조조정을 골자로 한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 | 국회=최재필 기자] 자유한국당이 당 사무처와 전국 253개 지역구 당원협의회 등에 대한 구조조정을 단행키로 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한 조직 정비 차원으로 보인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 '야당다운 야당'으로 강도높은 혁신을 하겠다"며 당 사무처 및 당원협의회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한국당은 우선 당원협의회 조직 혁신을 위해 ▲일반·책임당원 늘리기 ▲체육·직능 등 생활조직 활성화 ▲청년·여성조직 활성화를 목표로 세웠다. 이 같은 매뉴얼을 지역별 당협위원회에 전달하고, 2~3개월 후 당무감사를 진행해 당협위원장 재심사 및 교체를 할 계획이다.

당 사무처도 혁신 대상이다. 실·국을 통폐합하거나 신설해 '작지만 강한 사무처'를 구축하고, 희망퇴직·정년퇴직 등을 기준으로 인원을 감축한다.

우선 인력 감축규모에 대해선 “30여명을 예상한다”며 사무처 내 떠돌던 ‘30% 감축설’을 일축했다. 현재 중앙당·시도당·여의도연구원 등 260여명의 사무처 직원을 고려하면 10% 남짓한 비중으로 구조조정 규모가 예상보다 줄어들었다. 대선패배 책임을 사무처 직원에게 전가한다는 비판을 의식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30% 감축설’에 대해 홍 사무총장은 “30여 명을 어떻게 언론에서 30%라고 쓰는지 모르겠다”며 “민감한 문제는 퍼센트(%)는 빼달라”고 불쾌해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이 야당다운 야당을 표방하며 당 사무처 및 당원협의회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임영무 기자
자유한국당이 '야당다운 야당'을 표방하며 당 사무처 및 당원협의회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임영무 기자

홍 사무총장은 "책임당원을 확보하고 당원 역할하지 못하는 사람을 색출해 살아있는 당원을 정예화하겠다"며 "시간을 두고 스스로 혁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선 이번 구조조정이 지방선거를 앞둔 '친박(친박근혜) 청산 및 홍준표 체제 구축'을 위한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구조조정의 칼자루를 쥔 당무감사위원장은 홍준표 대표가 지명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홍 사무총장은 "금번 발표한 것은 사무처 영역 내에서 관리할 수 있는 조직을 혁신하자는 것이고, 혁신위는 우리 당 전체에 대한 혁신 작업을 진행 중이다"고 선을 그었다.

jpcho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