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제보조작' 이용주 소환…화룡점정될까? 용두사미될까?
입력: 2017.07.26 04:00 / 수정: 2017.07.26 04:00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26일 오후 검찰에 자진 출두한다. /이새롬 기자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26일 오후 검찰에 자진 출두한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변동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이용주(49) 국민의당 의원이 26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 의원은 이번 사건의 '윗선'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25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의원은 준용 씨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검찰에 자진출석키로 했다. 문무일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를 끝으로 이번 임시국회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기 때문에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게 이 의원의 입장이다.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 의원은 사실상 준용 씨 취업특혜 제보 보고 체계의 '정점'이었다. 또한 이준서(40·구속)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파슨스디자인스쿨 동기의 증언으로 조작된 카카오톡 메시지와 녹취파일 등을 건네받았다.

검찰은 이 의원을 상대로 제보 조작과 취업 특혜가 폭로되는 과정에 관여한 정도, 고의성 여부, 각종 제보에 대한 사실관계 검증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검찰은 이 의원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번 사건을 마무리할 지, '윗선' 수사로 확대할 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법조계에선 검찰이 이달 말 이 전 최고위원을 재판에 넘기면서 '제보조작 사건' 수사를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검찰이 이 의원과 제보를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구속) 씨나 이준서 전 최고위원 간 연관성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이 의원은 검찰조사에서 국민의당 자체 진상조사단 결과를 토대로 무혐의를 주장할 것"이라며 "그렇다면 이 의원이 직접 이 사건에 개입했다는 증거를 찾아야 하는 데, 언론 보도를 보면 이 의원의 개입 여부를 밝히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자체 진상조사단은 준용 씨 제보조작 사건이 당원 이유미 씨의 단독범행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새롬 기자
국민의당은 자체 진상조사단은 준용 씨 제보조작 사건이 당원 이유미 씨의 단독범행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새롬 기자

실제 이번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던 국민의당 관계자들은 모두 이 의원을 비롯한 '윗선' 개입을 부인했다.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55) 전 의원과 부단장을 맡았던 김인원(54) 변호사는 각각 지난 3일과 18일, 3~15일까지 3차례 조사에서 이 의원·박 전 대표·안 전 대표의 가담을 전면 부인했다.

앞서 국민의당 역시 자체 진상조사단을 통해 제보조작은 당원 이유미(38·구속) 씨 단독으로 이뤄진 일이며, 이 의원을 비롯한 추진단 관계자들은 조작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진상조사단은 이 씨의 단독 범행임을 증명할 근거로 △6월 25일(이 의원은 24일) 당에서 구체적 경위와 상황을 파악 △이 씨는 이 전 최고위원의 증거 요청에 남동생을 동원해 증거 조작 △이 씨의 진술 내용이 오락가락 △이 전 최고의원과 박 전 대표는 한 차례 통화했으나, 간단한 내용 △이 씨와 안 전 대표에 문자 보냈으나 안 전 대표 답신 안 함 △박 전 대표·이 전 최고위원·안 전 대표 관계가 사건을 공모할 만큼 친분이 높다고 보기 어려움 등을 꼽았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 의원에 대한 조사로 수사가 마무리되면 제보조작 사건은 '용두사미'가 될 수 있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의 개입 의혹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일각에선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의 개입 의혹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애초 진상조사단은 "박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이 지난 5월 1일 한 차례 통화를 했다"고 발표했다가 갑자기 "(박 전 대표는 통화에 대해) 기억이 안 난다고 한다"고 말을 바꿨다.

또 박 전 대표 측은 "통신사에 휴대폰 발신내역을 확인해 본 결과 박 전 대표가 이 전 최고위원에게 전화를 건 기록은 없다"고 주장해 논란을 빚었다.

게다가 안 전 대표가 지난달 25일 오전 이 씨로부터 '고소 일괄취소 부탁드린다'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는 점, 이 씨의 변호를 안 전 대표 측근인 송강 변호사가 소개한 차현일 변호사가 맡는 등 여전히 의혹은 남아있다.

제보조작 수사가 '용두사미'로 마무리될 지, 아니면 당 핵심 지도부까지 확대돼 '화룡점정'을 찍을 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bd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