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국민의당, 김상조·강경화·김이수 중 '낙마자' 정한다
입력: 2017.06.07 04:00 / 수정: 2017.06.07 04:00

국민의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를 오는 9일로 미룰 것을 제안했다. /문병희 기자
국민의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를 오는 9일로 미룰 것을 제안했다. /문병희 기자

[더팩트 | 서민지 기자] 국민의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당내 의견이 엇갈린 상황에서 당장 '찬반'을 결정해 내분을 만들기 보다 7일 예정된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김동연 기획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까지 진행한 뒤 '최악의 후보자'를 '아웃'시키는 정무적인 판단을 하겠다는 게 당내 분위기다.

이낙연 국무총리 인준에 이어 김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두고 서로 다른 의견을 봉합하지 못한 국민의당은 지난 5일 김 후보자 채택을 위한 국회 정무위 회의를 예정된 7일에서 9일로 연기할 것을 제안했다.

국민의당은 김 후보자의 ▲미국 연수당시 예일대 측 소명자료 ▲목동아파트 계약서 ▲김 후보자 장인·장모 출입국 내역 등 요청한 추가자료를 받아본 뒤 8일 의원총회를 열어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한 최종 입장을 확정하기로 했다.

'당론'이 정해지지 않은 탓인지 휴일인 6일에도 국민의당 지도부는 각 상임위 청문위원들과 비공개 회의를 여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당 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 "부적격으로 명시는 될테지만 문제는 채택을 하냐마냐"라며 "전부 다 낙마시키기에는 (호남 여론이) 부담된다. 다 부적격으로 드러나면 그 중에 제일 덜 한 사람은 통과시킬 수 있지 않겠나. 김 후보자 건은 김관영 정무위 간사의 판단에 맡긴 상태"라고 말했다. 호남 여론을 의식하면서도 '민주당 2중대' 비판도 피해가는 등 정치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박지원(가운데)전 국민의당 대표, 천정배(맨 오른쪽)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 등 호남 중진 의원들은 김상조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주장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박지원(가운데)전 국민의당 대표, 천정배(맨 오른쪽)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 등 호남 중진 의원들은 김상조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주장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 호남 중진 "지역구 여론 수렴할 수밖에"

이처럼 국민의당이 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고심하는 이유는 당 최대 지지층인 '호남 민심'과 '야당으로서의 선명성' 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데 있다. 이 때문에 국민의당 내부에선 이 총리 인준 때와 마찬가지로 '호남 대 비호남권'으로 의견이 갈리고 있다. 호남 의원들은 자유한국당·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과 달리 문재인 정부에 우호적인 호남 여론의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다. 자칫하면 호남 유권자들에게 문재인 정부 출범을 반대하는 것처럼 비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가 대표적이다. 박 전 대표는 SNS에 김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올린 데 이어 5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서도 "재벌개혁 전도사로서 언젠가는 한 번 재벌개혁을 해줘야 한다. 이런 능력을 가진 분이 또 있겠느냐 "면서 "재벌개혁을 위해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이 좋겠단 생각을 갖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호남 중진'인 천정배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동참했다. 천 전 대표는 지난 2일 페이스북에 김 후보자를 비판하는 한국당을 "제눈의 들보는 무시하고 남의 눈에 티끌만 찾는 자유한국당. 김상조 인사청문회를 보자니 그 알량한 노력에 눈이 시리다. 반대를 위한 반대는 야당의 자세가 아니다!"라며 강경한 어조로 김 후보자의 통과를 주장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기류를 감지한 듯 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의혹이 말끔하게 해소되지 못한 점을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김 후보자가 대표적인 재벌개혁론자로서 경제민주화에 평생 헌신한 점을 감안할 때 청문위원과 원내지도부는 심도 논의를 거쳐 정리하고, 의원총회를 통해 신중하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이 총리 인준 표결 당시 불참한 데 이어 5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 정례회동도 불참한 것과 관련, "유감을 표한다. 협치는 선택이 아닌 책임과 의무"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 전 '자진사퇴'를 언급하며 강경한 모습을 보인 것과는 달리 보고서 채택으로 기운 듯한 분위기를 풍긴 셈이다.

청문위원인 채이배(맨 왼쪽) 국민의당 의원은 올해 초까지 김 후보자와 경제민주화 특강을 공동 개최할 만큼 친분이 두터우며, 채택에 무게를 실고 있다.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 역시 김 후보자 채택에 힘을 실었다.  /국회=서민지 기자
청문위원인 채이배(맨 왼쪽) 국민의당 의원은 올해 초까지 김 후보자와 경제민주화 특강을 공동 개최할 만큼 친분이 두터우며, 채택에 무게를 실고 있다.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 역시 김 후보자 채택에 힘을 실었다. /국회=서민지 기자

◆ '재벌 저격수' 개인적 친분도 작용

게다가 비호남권 의원 중에도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 힘을 실는 의원들도 있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20년 가까이 재벌체제 감시와 비판활동을 이어와 '재벌 저격수'라 불리는 김 후보자에 대한 개인적인 신뢰도가 두터운 의원들도 있으며, 일각에선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재벌 개혁의 상징으로 대안도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국민의당은 지난 4·13 총선 후 국민의당이 나아갈 길에 대한 전문가들의 제언을 듣는 워크숍을 열었고, 김 후보자를 초청해 '한국경제의 현황과 국회의 과제' 강연을 2시간 가까이 경청한 바 있다. 당시 김 후보자는 기업의 구조조정과 국민의당의 역할에 대해 주로 강연했으며, 김동철·박주현·유성엽·조배숙·장병완·정동영 의원 등은 앞다퉈 질문을 쏟아내며 열의를 보였다. 때문에 김 후보자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경제통'으로 불리는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은 5일 <더팩트>와 통화에서 "단순히 호남 여론을 의식해서 라고만 하긴 힘들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에 "김 후보자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으면 그 직무를 잘 해낼 것으로 믿는다. 재벌개혁과 공정시장 생태계를 위해 노력하며 살아온 김 후보자의 인생과 정책역량을 전체적으로 살핀다면 일부 흠결을 직무 수행의 결정적인 걸림돌로 볼 순 없다"고 말했다.

20대 국회 '재벌 저격수'라 불리며 국민의당 내에서 '경제 개혁' 역할을 톡톡히 해 온 채이배 의원은 올해 초까지 김 후보자와 경제민주화 특강을 공동 개최할 만큼 친분이 두텁다. 채 의원은 지난달 18일 페이스북에 "김 교수님을 공정위원장으로 내정한 것에 대해서 안도감이 든다"고 한 바 있다. 때문에 정무위 소속인 채 의원이 이번에 청문위원으로 나선 것에 대해 "공격을 잘 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겠냐"며 우려섞인 목소리를 내놓기도 했다.

비호남권 의원들은 야권의 역할을 강조하며, 원칙과 기준에 따른 결정을 하자고 주장했다. /배정한 기자
비호남권 의원들은 '야권의 역할'을 강조하며, "원칙과 기준에 따른 결정을 하자"고 주장했다. /배정한 기자

◆ 비호남권 "민주당 2중대 소리 나오면 우리당은 공중분해"

반면 비호남권 의원들은 '야권의 역할'을 강조하며, "이대로 넘어가선 안 된다"고 성토했다. 이 총리 인준안 통과에 이어 김 후보자 인사청문 과정에서도 정부·여당에 협조할 경우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한 초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일부 호남 중진 의원들이 '호남 여론을 의식하는 것'에 대해 "물론 호남 민심을 경청해야 하지만, 우리당의 창당 정신이 '호남당'은 아니지 않나. 우리 지지층이 호남에만 있는 게 아니라 전국에 있다. 우리당의 노선과 원칙을 잘 세워서 일관되게 가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또한 호남 중진 의원들이 SNS에 공개적으로 찬성 의지를 밝힌 것에 대해서 "우리당 전체 의견이라고 할 수 없다. 국민들이 '민주당에 나를 데려가달라' 용비어천가를 부르는 걸로 밖에 안 볼 것"이라면서 "우리당이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민주당에서 왜 나와서 당을 만들었나. '민주당 2중대' 소리가 나오면 우리는 짐 싸들고 다시 들어가야 한다. 우리당은 공중분해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비대위원인 이찬열 의원은 5일 <더팩트>에 "개개인의 생각이 다 다른 것"이라면서도 "답답하다"며 심경을 토로했다. 이 의원은 앞선 비대위 회의에서도 "가장 공정하지 못한 사람을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임명하라고 한 것은 철회돼야 한다. 이미 모든 국민에게 공개돼 있는데 야권 설득해 임명하겠다는 건 도대체 이해가 안 된다. 위장전입은 금수저의 가장 나쁜 갑질이며 아주 나쁜 공직자의 행태다. 이거 막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면 국회와 국민의 신뢰를 못받게 되는 것이다. 새로운 국정운영 스타일을 이야기했는데 본인 스스로 어깃장을 놓는다면 박근혜 정권가 차이가 뭐가 있나"라면서 "채택에 동의한다면 준인준 성격이라 거기에 대한 정치적 부담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mj7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