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북한 29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입력: 2017.05.29 07:28 / 수정: 2017.05.29 07:28

합동참모본부는 2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올해만 벌써 아홉 번째 미사일 도발이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세 번째이다.  / 서울신문 제공
합동참모본부는 2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올해만 벌써 아홉 번째 미사일 도발이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세 번째이다. / 서울신문 제공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2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올해만 벌써 아홉 번째 미사일 도발이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세 번째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은 오전 5시39분쯤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쪽 방향으로 스커드 계열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비행거리는 약 450㎞로, 한미 양국이 추가 정보를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께는 관련 상황이 즉시 보고됐으며 (대통령은) 오전 7시30분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개최를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원산 일대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3월 22일 이후 두 달 만이다. 당시 미사일은 발사 직후 폭발했다. 원산은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하는 잠수함 기지가 있는 곳이다. 따라서 북한의 SLBM 추가 발사가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이 이처럼 문재인 출범 이후 매주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수위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해석이다. 또, 다음 달 초 동해에서 실시될 미국 항공모함의 해상훈련에 맞선 도발이라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미사일 발사에 오전 7시30분 국가안전장회의(NSC) 상임위 개최를 지시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