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일본, 위안부합의 한국 정서 이해한다는 취지로 말해"
입력: 2017.05.20 15:42 / 수정: 2017.05.20 21:04

문희상 대일특사가 20일 귀국하며 일본이 위안부합의에 대한 한국 정서를 이해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 사진=더팩트DB
문희상 대일특사가 20일 귀국하며 "일본이 위안부합의에 대한 한국 정서를 이해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 사진=더팩트DB

[더팩트 | 최재필 기자] 문희상 대일특사는 20일 "일본 측이 위안부합의에 대한 한국 측의 정서를 이해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나흘간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치고 이날 귀국한 자리에서다.

문 특사는 또 "제가 볼 때는 (위안부합의 문제가) 잘 해결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면서 "현재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걸 분명히 전달했고, 그 취지에 특별히 이해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다만 "재협상이라기 보다 미래지향적으로 슬기롭게 극복하자는데 의견 합의를 봤다"고 부연했다.

그는 "고노, 무라야마 그리고 오부치-김대중 선언, 간 나오토 선언에 대해서 자세히 그 내용과 뜻을 우리가 중시해야 한다는 대목을 얘기했다"면서 "앞으로 그 문제가 쟁점이 돼서 한일관계의 틀이 무너지거나 그런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일본 방문 성과에 대해선 "한일 관계가 그동안 경색된 상태에서 새로운 관계로 출범하는 모멘텀, 전기가 마련됐다는 게 성과"라고 말했다.

그는 "한일 정상 간에 자주 만나고 빨리 만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제안을 했는데, 총리 이하 만나는 분마다 환영과 지지의 뜻을 표시했다"면서 "셔틀외교의 복원이라는 말로 일본 신문에 보도가 됐는데, 그 말은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수상 간에 했던 외교"라고 전했다.

jpcho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