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토론] '트럼프 10억 달러' 沈 "못 낸다 하겠나" 묻자 文 "다음 정부"
입력: 2017.04.28 20:37 / 수정: 2017.04.28 21:53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고고도미사일(THAAD·사드) 체계 배치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 측이 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단호한 대처를 할 수 있냐 묻자 문 후보는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고고도미사일(THAAD·사드) 체계 배치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 측이 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단호한 대처를 할 수 있냐" 묻자 문 후보는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 | 오경희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고고도미사일(THAAD·사드) 배치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 측이 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다음 정부로 넘겨서 공론화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8시부터 서울 마포구 MBC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중앙선관위원회 주관 '대선 TV토론회-경제분야'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로부터 "오늘 국민들의 걱정이 너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 비용 10억불을 청구했는데, 대통령이 되시면 어떻게 할 생각인가"라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문 후보는 "사드 문제는 안보 문제를 넘어서 경제문제가 된 것이다. 10억불이면 1조1000억 원이다. 그 때문이라도 국회 비준 역시 필요하다.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심 후보는 "대선이 10여일 남짓 남은 상황에서 야밤에 사드를 기습 배치하고, 배치하자마자 10억 비용을 요구하는 게 동맹국의 태도인가"라고 물었고, 문 후보는 "저도 공감한다"고 답했다.

심 후보는 "저는 돈을 못 내겠으니 사드 가져가라, 되돌려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재차 물었고, 문 후보는 "여러 번 얘기했지만 사드 배치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는 다음 정부로 넘겨서 충분히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심 후보는 "이 정도면 사드가 안보가 아니라 안보 장사다. 이런 태도가 나온 것이 정치 지도자가 국익 앞에 당당하지 못하고, 모호하고 말바꾸고 해서 그렇다. 지금이야말로 단호하게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