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 투표 결과 유출 논란…안희정·이재명 반발
입력: 2017.03.23 10:43 / 수정: 2017.03.23 10:43

22일 치른 더불어민주당의 첫 대선 후보 경선 현장 투표 결과가 유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대선 경선 후보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문재인 전 대표-이재명 성남시장-최성 고양시장(왼쪽부터)이 지난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합동토론회에 앞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22일 치른 더불어민주당의 첫 대선 후보 경선 '현장 투표' 결과가 유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대선 경선 후보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문재인 전 대표-이재명 성남시장-최성 고양시장(왼쪽부터)이 지난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합동토론회'에 앞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더팩트 | 오경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첫 대선 후보 경선 '현장 투표' 결과가 유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진행한 대선 후보 경선 현장 투표 결과를 밀봉한 뒤 오는 27일 호남 지역부터 진행하는 순회 경선 일정에 맞춰 발표하기로 했으나, 투표 종료 30분 만에 개표 결과 일부가 SNS(사회관계망 서비스) 상에 유출됐다.

사전 유출된 투표 결과는 문재인 후보가 안희정·이재명 후보 등을 큰 차이로 앞선 것으로 나오면서 두 후보 측은 '부정 선거'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날 현장 투표율은 총 5만2886명이 참여해 18%를 기록했다. 유출 문건에는 부산 등 현장 투표에서 문 후보가 6~70% 이상의 득표율을 얻었고 이 후보와 안 후보가 10%대로 2, 3위에 올랐다.

이 문건과 관련해 당 지도부와 선관위는 일단 문건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선관위 측은 "후보자별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고 무분별한 보도 자제를 당부했다.

그러나 안희정·이재명 후보 측은 "만약 문 후보 캠프가 대세론을 퍼트리기 위해 개입된 것이라면 법적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고, 문 후보 측은 "개표 결과 유출은 문재인 캠프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고 했다.

한편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는 일반 당원과 시민 등 총 214만명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했다. 투표 방식은 ①일반 당원+일반 시민의 사전 투표 ②일반 당원+일반 시민의 ARS 투표 ③4개 권역별 유세장에서의 대의원 현장 투표 세 가지로 이뤄진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