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저격' 안희정 "내편만 예뻐하나" 이재명 "입장 번복"
입력: 2017.03.17 17:51 / 수정: 2017.03.17 17:51
17일 MBN에서 열린 보도·종편방송 4개사 주최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안희정(위 왼쪽) 후보와 이재명(아래 왼쪽) 후보는 문재인 후보에게 각각 인사 문제와 입장 번복 등을 지적했다./연합뉴스TV 방송 화면
17일 MBN에서 열린 보도·종편방송 4개사 주최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안희정(위 왼쪽) 후보와 이재명(아래 왼쪽) 후보는 문재인 후보에게 각각 인사 문제와 입장 번복 등을 지적했다./연합뉴스TV 방송 화면

[더팩트 | 오경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4차 대선 예비후보 합동토론회에서 네거티브 공방전이 고개를 들었다. '본선보다 뜨거운 예선'인 탓에 예비후보들은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하며 난타전을 벌였다.

17일 <MBN> 스튜디오에서 열린 보도·종편방송 4개사 주최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안희정 후보는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탈당을 언급하며 문재인 후보의 리더십을 문제삼았다.

안 후보는 "대한민국 정치의 가장 큰 문제가 내 편이 되면 무조건 예쁘게 봐준다. 문 후보 주변 사람들 중 혁신 세력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느냐"며 "반대 진영에 있으면 배척하는 정치적 리더십으로 어떻게 대한민국을 앞으로 이끄시겠습니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지난 토론회 때 문 후보의 대표 시절에 많은 민주당 정치인들이 당을 나가고 최근 김종인 대표가 탈당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물었더니 '그분들은 개혁에 반대해 나갔다'고 하셨다"며 "어떤 쟁점에 반대해 나갔느냐"고 물었다.

문 후보는 "당이 혁신할 때 그분들까지 다 포용해 함께 갈 수 있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제 부족함도 작용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재명 후보도 문 후보를 겨냥해 "지도자의 말과 태도가 바뀌는 건 중대한 문제"라며 "문 후보는 탄핵이 번복되면 혁명밖에 없다고 했다가 말이 바뀌셨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이에 대해 "저는 시종일관 촛불민심과 함께 해왔다"며 "정치는 흐르는 것이다. 촛불민심을 따라가는 것이 정치다"고 맞섰다.

최성 후보는 안 후보와 이 후보의 '전과 이력'을 도마에 올렸다. 최 후보는 "안 후보는 2002년 대선 당시 삼성으로부터 총 52억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했고, 개인 아파트 구입과 총선출마 여론조사 비용 등으로 3억6000만 원을 유용했다는 보도가 있다"며 "지금까지 안 후보는 당을 위한 희생이었다고 하는데 본선에서 이 문제로 인해 정권교체가 이루어지면 어떻게 책임질 것이냐"고 꼬집었다.

최성 후보는 안희정 후보와 이재명 후보의 전과 이력을 도마에 올렸다./연합뉴스TV 방송 화면
최성 후보는 안희정 후보와 이재명 후보의 전과 이력을 도마에 올렸다./연합뉴스TV 방송 화면

이에 대해 안 후보는 "(그 문제는) 제가 안고 가야 할 정치적 흠결이다. 흠없는 인생이면 좋았겠지만 저도 흠이 있다"면서 "2004년 최후 판결때 '제 잘못도 있다. 무겁게 벌해달라'고 최후진술했다. 그 판결문을 꺼내 저를 타박하시니 가슴이 너무 아프다. 판결문을 통해 벌을 받았고 집을 팔아 추징금도 다 냈다. 동지가 또 나무라고 공격하니 가슴이 아프다"고 답변했다.

최 후보는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도 "감사원장 등 공직자를 쓸 경우 음주운전이나 논문표절 의혹이 있는 공직자를 쓸 것이냐"고 질문했고, 이 후보는 "논문표절이 아니라고 학교에서 발표했다. 그 발표는 보지 않고 변희재가 주장한 논문표절만 문제삼고 있다. 예의를 지켜달라"며 "음주운전에 대해서는 그 사람이 민간인일때 일인지 공직자로서의 일인지 구분할 것이다. 음주운전은 잘못했지만 거의 20년전 이야기다. 오바마도 마약사범이었다"고 발끈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4인은 "임기 내에 개헌을 할 것"이라면서도 시기는 차기 정부로 넘겼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