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4당 원내대표 "매주 월요일 정례회동"…3黨 개헌 주장
입력: 2017.03.13 12:41 / 수정: 2017.03.13 12:41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후 정국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국회=이새롬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후 정국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국회=이새롬 기자

[더팩트 | 국회=서민지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13일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30분 정례 회동하기로 합의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국면에서 정국 수습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정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 회동에서 "국정 위기를 맞아 국민 우려를 덜어드리고 국회가 국정을 챙겨나가기 위해 정례 회동을 갖고 필요에 따라 정부 부처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들과 함께 국정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정용기 한국당 원내대변인이 밝혔다.

또한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정 의장과 4당 원내대표는 '3월 국회' 중 오는 20~24일 상임위를 열어 민생경제법안을 최대한 처리하기로 했다. 쟁점 법안과 관련해선 원내대표와 원내수석이 함께하는 '4+4 회동'에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선 대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단일 헌법개정안'을 마련하자는 등 개헌 논의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대선 전 개헌'을 위한 실무작업에 본격 착수한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개헌을 주장했지만 민주당의 반대로 큰 진전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후 정국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후 정국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이 대변인은 "정 원내대표가 국회의장께 나서달라는 요청도 했지만, 민주당은 (대선까지) 시간이 촉박한데 과연 대선 전에 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고 설명했다.

정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일단 3당 원내대표 및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 간사와 합의를 거친 상태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한대로 원만히 진행될 수 있다면 3당이라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면서 "이왕이면 민주당의 개헌세력도 단일안에 대한 좋은 의견을 주시고 같이갔으면 좋겠다는 게 현재 희망사항"이라고 밝혔다.

'선진화법 개정' 문제도 협상 테이블에 올라왔지만, 이 또한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원내대변인은 "논의는 있었지만 지금 당장 합의가 이뤄질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언급했다.

정 의장은 회동 모두발언에서 "탄핵이 종결됐기 때문에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함께 힘을 합쳐야 할 때가 왔다. 우리 국회가 국민을 위해서 정당 간 뿐만 아니라 정부와도 협치를 실천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을 맞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도 안정시켜야 하고, 19대 대통령 선거도 제대로 잘 치러야 하는 등 여러 과제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각 교섭단체 대표들과 함께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국회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 함께 지혜를 나누자"고 말했다.

mj7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