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 '피살' 국내 정치권 '정부, 조속한 대응' 촉구
입력: 2017.02.14 21:40 / 수정: 2017.02.14 21:40

김정남 피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피살된 것으로 14일 알려진 가운데 국내 정치권은 정부 차원의 조속한 대응을 촉구했다./연합뉴스TV 방송 화면 갈무리
김정남 피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피살된 것으로 14일 알려진 가운데 국내 정치권은 정부 차원의 조속한 대응을 촉구했다./연합뉴스TV 방송 화면 갈무리

[더팩트 | 오경희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피살 소식에 국내 정치권은 정부 차원의 조속한 진상파악과 대응을 촉구했다.

14일 'TV조선'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의 말을 빌어 "김정남은 전날 오전 9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2명의 북한 여간첩에게 독침을 맞고 살해당했고, 용의자 2명은 범행 직후 택시를 타고 도주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피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외교부가 사태 파악과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국민도 갑작스런 소식에 놀랐을 것"이라며 "혹시라도 북한 정세에 변화가 발생할지 또는 남북관계에 새로운 불안요인으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우려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우선 국가정보기관이 신속하게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해 국회에 보고해야 한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역시 외교적 대처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역시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안보태세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명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김정남 피살 사건은 김정은식 공포정치의 참혹한 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며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의 그 어떤 도발에도 강력하고 기민하게 대처해 나갈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바른정당도 논평을 내 "북한 김정은 정권의 만행이라면 반인륜적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정부 당국은 이번 사태에 대한 조속한 진상파악은 물론 대한민국의 안보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지 대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정남은 지난 2011년 사망한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장남으로, 이복 동생인 김정은 위원장의 숙청을 피해 해외 생활을 전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우리 정부는 '김정남 피살'과 관련해 경위를 파악 중이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도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ar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