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日 자위대 옹호 논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8일 일본 언론과 인터뷰에서 해외 파병 자위대의 '출동경호' 임무에 대해 "감사하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5월 28일 방한한 반 총장./이새롬 기자 |
반기문, 최순실 사태 "국민 한사람으로서 깊이 우려"
[더팩트ㅣ오경희 기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일본의 해외 파병 자위대의 '출동경호(무기사용을 넓히겠다는 것)' 임무에 대해 "감사하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교도통신은 "다음 달 임기 만료를 앞둔 반기문 사무총장이 전날 미국 뉴욕에서 일본 언론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보다 큰 공헌을 하려 하는 것에 대해 깊이 감사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교도통신은 기사에서 반 총장이 이 같은 발언을 '출동경호를 염두에 두고' 했다고 표현했지만, 반 사무총장이 직접 출동경호를 언급한 것으로 쓰지는 않았다"고 '연합뉴스'는 밝혔다.
그러나 이를 놓고 SNS(사회관계망 서비스) 상에선 해당 기사를 공유하며 "'반기문, 무기사용 넓힌 日자위대 新임무에 "감사하다'..논란예상. 직접 공격을 받지 않아도 사격을 할 수 있어 새 임무 부여는 군국주의 행보 중 하나로 꼽힌다. 더러운 친일파!(@ina*****)""반기문, 무기사용 넓힌 日자위대 新임무에 "감사하다"..논란예상. 민족반역 기름장어!(@telav****)""반기문은 애국심이 단1프로도 없는 자 라는 것이 증명되었네요. @yon****)""반기문, "혀 안에 도끼들었다"라는 말 아나 몰라? 임기 만료까지 그러다가(@ts7****)""반기문, 무기사용 넓힌 日자위대 新임무에 "감사하다"…논란예상 https://t.co/X460bJE7Au 우리 기름장어, 일본 정계 진출이 꿈인가...(@so****)""반기문, 무기사용 넓힌 日자위대 新임무에 "감사하다"…논란예상. 은혜는 모르고... '친일종미' '본심'을 밝혀주니 감사...(@bsck****)""반기문도 최순실과 한 패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눌러 주세요(@blu******)"크리스마스전 반기문총장이 귀국해서 박근혜와 독대,설득 하야시켜 반총장은 국민적 영웅이 되고 박근혜는 하야후를 보장받고.야당은 닭 쫓던 개가 된다는 시나리오가 찌라시로 돌고 있다네요.이런 풍선은 얼른 바늘로 찔러놔야 바람이 빠집니다(@kyu****)"등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반기문 총장은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지난 22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깊이 우려하며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