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3당 원내대표 "탄핵 후 개헌 논의…전원위는 불발"
입력: 2016.11.28 18:31 / 수정: 2016.11.28 18:31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는 28일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회동한 뒤 탄핵 논의 절차가 끝난 이후, 정국 수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개헌특별위원회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문병희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는 28일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회동한 뒤 탄핵 논의 절차가 끝난 이후, 정국 수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개헌특별위원회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문병희 기자

[더팩트 | 국회=서민지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는 28일 탄핵 논의 절차가 끝난 이후, 정국 수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개헌특별위원회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 기동민·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정 의장과 새누리당 정진석·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예산안 ▲탄핵, 개헌특위 ▲본회의 전원위(의원간담회)'에 대해 의견을 조율했다.

이 대변인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탄핵에 집중해야 하기에 우선 탄핵에 집중하자고 했는데, 정 원내대표가 '탄핵하면 다 끝나는 것 아니냐, 탄핵 이후 일정은 어떻게 하나'라고 의견을 제시했고, 우·박 원내대표가 탄핵 절차가 끝난 뒤 개헌특위 문제를 포함해 정국 수습방안에 대해 빠른 시일내 여야3당 원내대표가 만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기 대변인은 "정 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가 지난번 뉴욕에서 논의했을 때 1월 1일부터 개헌특위를 가동하기로 한 게 합의사항인데, 새누리당이 그렇게 서두르고 싶다면 탄핵 진행 이후에 여러 의제들을 조율해 가면서 개헌 특위 역시 열어놓고 고민하자고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기 대변인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 문제와 관련, "의장이 지금까지 예산담당자, 정부관계자와 접촉하며 조율해왔는데, 여야3당 정책의장 선에서 상당히 진전을 보였다"면서 "하지만 누리과정은 '1조+a'로 좁혀졌다가 정부가 이번주 들어 갑자기 난색을 표해 간극이 벌어지고 있어 우려를 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 부수법안의 경우 늦어도 내일 오후까지 확정해야 하기 때문에 여야3당 원내대표가 좀 더 강하게 촉구하고 내일 다시 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의원 162명이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과 국정공백 해소를 위한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며 정 의장에게 요청한 국회 본회의 전원위원회 소집은 여당의 반대로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전원위를 소집하려면 적어도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합의를 해야하는데, 새누리당이 협조를 하지 않아 정 의장이 시국간담회를 본회의장에서 하면 어떻겠냐고 제의했다. 그렇지만 그 역시 새누리당은 '왜 본회의장에서 해야하느냐'고 해서 결국 무산됐다"고 언급했다.

mj7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