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에 반격 나선 국민의당 "총리 선출 위한 영수회담하자"
입력: 2016.11.17 12:28 / 수정: 2016.11.17 12:28
국민의당은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엘시티 수사를 지시하며 반격에 나섰다고 판단, 다시 야권의 단일대오를 정비하기 위해 시동을 걸었다. 이날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의 주최로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비상시국 수습을 위한 긴급토론회./국회=서민지 기자
국민의당은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엘시티 수사를 지시하며 반격에 나섰다고 판단, 다시 야권의 단일대오를 정비하기 위해 시동을 걸었다. 이날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의 주최로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비상시국 수습을 위한 긴급토론회'./국회=서민지 기자

[더팩트 | 국회=서민지 기자] 국민의당은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엘시티 수사를 지시하며 반격에 나섰다고 판단, 다시 야권의 단일대오를 정비하기 위해 시동을 걸었다.

원내에선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야권 공조를 재구축을 위해 심기일전했다면,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긴급 토론회나 서명운동, 정치지도자회의 등을 전개하며 박 대통령의 압박을 이어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시국 수습을 위한 긴급토론회'에서 "지금 가장 필요한 건 총리의 선임이다. 3당 대표와 만나서 영수회담을 다시 제안하도록 하겠다"면서 여야 3당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의 영수회담 재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우리가 총리 후보를 선정해도 임명권자는 대통령이다. 아직 헌법상 대통령에게 모든 권한이 있다"면서 "반드시 영수회담을 거쳐 우선 총리를 선임하고, 인적 청산을 한 후 조각에 가까운 개각 후에 검찰 수사와 국정조사, 특검이 진행되면 상당한 진전이 있을 것이다. 그럼 그때가서 국민의 여론을 등에 엎고 하야를 촉구하든, 탄핵을 하든 이런 절차를 밟아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취재진 질의응답하는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남윤호 기자
취재진 질의응답하는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남윤호 기자

그는 이날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그동안 영수회담의 선결조건으로 주장했던 '박 대통령의 탈당과 신임 국무총리 권한범위 설정'과 관련해, "청와대의 반격이 시작됐고 대통령이 정상적인 업무를 막 해나간다. 국민은 퇴진하라고 하는데 그러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서 사실상 철회 의사를 밝혔다.

이어 민주당이 그동안 영수회담의 선결조건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반대했던 것을 감안, "제가 영수회담을 제안했을 때 민주당에서 어떻게 범죄혐의자와 만나느냐고 했지만, 그건 아니라고 본다"면서 "어쨌든 1980년 서울의봄, 1987년 지거선제 개헌 후 야권이 분열해서 군정을 종식시키지 못한 그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국민의당이 어른답게 포용하면서 함께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토론회 모두발언에서 "지금 대통령은 국민들의 분노에 기름을 붓고 있다. 참담하다. 지금 대통령은 스스로 퇴진하기는커녕 탄핵소추와 검찰조사에 대비하고 있다. 자술서 등 근거를 남기지 않기 위해 최대한 시간을 끌고 있다"면서 "국민은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고 간절히 외치고 있는데,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국민을 모욕하고 헌법을 모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선 "지금 당대표, 원내대표 선에서 국회에서 제도적으로 해야만 하는 일들이 있고 그리고 또 다른 각당의 책임있는 정치인들이 해야하는 일이 있다"면서 "저도 제게 주어진 역할들 충실히 이행하고 있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정치지도자들과 물밑접촉'에 대해서 "저는 (문 전 대표를 포함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만나겠다고 말씀드렸다. 현재 공개, 비공개로 많은 분들을 만나뵙고 있다. 여러 사람을 만나보고 있으니 지켜봐달라. 책임지고 수습하겠다"고 강조했다.

mj7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