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억대 지출·딸 의혹' 조윤선, 청문회 '송곳 검증' 뚫나
입력: 2016.08.31 05:47 / 수정: 2016.08.31 09:59
국회 교육문회체육관광위원회는 31일 오전 10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2013년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조 후보자./이새롬 기자
국회 교육문회체육관광위원회는 31일 오전 10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2013년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조 후보자./이새롬 기자

[더팩트 | 서민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여자'로 불리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청문회장 검증대에 선다. 야당은 조 후보자를 두고 '억대 씀씀이'와 딸 취업 특혜 의혹 등을 중심으로 공세를 펼칠 예정이다.

국회 교육문회체육관광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연다. 지난 16일 박근혜 대통령은 일부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 문체부 장관에는 전 여성가족부(여가부) 장관을 역임한 조 후보자를 내정했다. 조 후보자가 이번 청문회를 통과하면 이번 정부에서 두 번이나 장관에 오르게 된다.

이미 여가부 장관 당시 인사청문회로 '검증'을 거쳤기 때문에 당초 무난한 평가가 예상된 것과 달리, 2013년 지적했던 재산 관련 의혹이 계속 이어진 데다 조 후보자를 검증한 인사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란 점에서 야당은 칼을 갈고 있다.

조 후보자가 넘어야 할 가장 높은 산은 '억대 씀씀이 논란'이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생활비로 연간 5억 원 가량을 생활비로 지출했다. 이를 월별로 계산하면 매달 4200만 원을 지출한 셈이다.

야당은 조 후보자를 두고 억대 씀씀이와 딸 취업 특혜 의혹 등을 중심으로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더팩트DB
야당은 조 후보자를 두고 '억대 씀씀이'와 딸 취업 특혜 의혹 등을 중심으로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더팩트DB

김 의원은 지난 25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재산 규모는 3년 8개월 전 여가부 장관 청문회 때보다 5억1000만 원이 늘었는데, 그 사이 조 후보자 부부의 세후 수입 총액은 23억4000만 원에 달한다. (재산신고 누락이 없다면) 3년8개월간 18억3000만 원을 썼다는 것으로, 1년으로 계산하면 5억 원 정도를 지출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30일 교문위 소속 노웅래 더민주 의원은 '재산 자금 출처의 불분명'을 지적했다. 노 의원은 "2009년 재산신고 당시 예금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후보자 부부의 소득액 합계를 초과하는 수치"라며 "자금의 출처가 불문명한 예금 증가분에 대해서 조 후보자는 소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후보자와 배우자는 2009년 10월 전세 9억5000만 원의 빌라에서 반포2동 소재 12억 원 전세 아파트로 이사했다. 전세자금이 2억5000만 원이 더 필요하지만 은행 대출을 받거나 부동산을 처분한 일은 없었다"고 부연했다.

교문위 소속 신동욱 더민주 의원도 같은 날 조 후보자와 배우자의 지난 3년간 소득 대비 기부·후원금이 평균 1.1%에 불과하다는 점을 꼬집었다.

신 의원은 "조 후보가 여성가족부 장관에 취임한 후 지난 3년간 부부합산 소득은 약 30억원이었지만, 같은 기간 기부·후원 내역은 3천500만원에 그쳤다"며 "높은 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에는 매우 인색하다는 점이 드러났다"고 언급했다.

김병욱 더민주 의원은 조 후보자의 지출 내역을 분석, 1년으로 계산하면 5억 원 정도를 지출한 셈이라며 억대 씀씀이를 지적했다./이새롬 기자
김병욱 더민주 의원은 조 후보자의 지출 내역을 분석, "1년으로 계산하면 5억 원 정도를 지출한 셈"이라며 '억대 씀씀이'를 지적했다./이새롬 기자

'큰딸 인턴 특혜 채용' 논란도 조 후보자가 넘어야 할 산이다. 박경미 더민주 의원은 지난 26일 보도 자료를 내 "미국 유학 중인 조 후보자의 장녀 박 모 씨가 2014년 7월 YG엔터테인먼트의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대졸이상이라는 자격요건에 부합하지 않았고 3개월 근무 기간이라는 조건도 지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한 "박 모 씨가 2015년 6월 현대캐피탈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때도 2016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기졸업자라는 자격 요건에 맞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외 교통법규를 상습적으로 위반했다는 지적도 새롭게 제기됐다. 교문위 소속 송기석 의원(광주 서구갑)이 행자부와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지난해부터 올해 7월까지 1년 여 동안 주정차위반 19회, 속도위반 9회, 좌석안전띠미착용 1회 등 교통법규 위반으로 총 29건의 과태료와 범칙금을 부과 받아 납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송 의원에 따르면 특히 29회의 교통법규 위반 중 상당수는 조후보자가 청와대 정무수석을 사퇴할 무렵인 지난 해 5월부터 올해까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 기간은 조 후보자가 20대 총선 새누리당 서초갑 지역 경선 후보로 선거운동을 했던 시기와 겹친다. 조 후보자에게 부과된 과태료·범칙금 부과 금액만도 약 115만원에 달한다.

송 의원은 "후보자는 법을 전공하고 변호사로 활동했고, 고위공직자 출신이기 때문에 특히 일반인보다 더 엄격한 도덕적·법적 의식을 지녀야 함에도 준법정신이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누구보다 법규 준수에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상습적으로 교통법규를 위반한다는 것은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대변인이었던 조 후보자./이새롬 기자
사진은 지난 2012년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대변인이었던 조 후보자./이새롬 기자

특히 이번 청문회에선 조 후보자 인사 검증에 나설 야당 소속 교문위 위원들은 '대여(與) 공격수'로 정평이 나 있는 인물인 데다, '핵심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다수 포진돼 있어 더욱 주목된다.

더민주 전당대회에 도전했던 유은혜 의원, '친문'이자 평소 강경한 발언을 자주 쏟아내는 손혜원 의원 등이 있으며 야권 유력 대선 주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도 검증에 나선다. 반면 이에 맞서 수비에 나서야 할 새누리당은 친박계 핵심 이정현 대표와 이장우 최고위원이 있다. 새누리당 전대에서 당 대표로 출마해 '원조 친박'이라는 점을 강조했던 한선교 의원 등도 야당의 공세에 맞서 조 후보자를 적극 옹호할 전망이다.

한편 조 후보자 측은 "제기된 의혹과 비판에 대해서 청문회 자리에서 모두 성실히 해명하겠다"고 밝혔으며, 교문위원장인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정치공세할 생각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봐줄 생각도 없다. 공평무사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mj7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