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돌아 백지화' 영남권 신공항, '김해공항 확장' 일단락
입력: 2016.06.21 16:14 / 수정: 2016.06.21 16:51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21일 오후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 2층 브리핑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세종=이새롬 기자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21일 오후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 2층 브리핑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세종=이새롬 기자

[더팩트 | 서민지 기자]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을 추진한 지 10년 만에 신공항 건설을 또다시 백지화했다. 대신 기존의 김해공항을 확장하기로 결정됐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오후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 2층 브리핑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신공항 입지 결정 문제는 지난 2006년부터 '김해공항 확장안'이 나오기까지 지난 10년간 영남권 신공항은 백지화와 재추진,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과열된 유치경쟁까지 수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국토부 발표 전까지 부산은 '가덕도 안'을, 울산과 경남, 대구 경북 4개 시도는 '밀양 안'을 지지해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였고, 정치권 안팎에선 정부가 이런 갈등을 감안해 '김해공항 확장안'을 내놓았단 관측이 나온다.

신공항 입지 결정 문제는 지난 2006년부터 김해공항 확장안이 나오기까지 지난 10년간 영남권 신공항은 백지화와 재추진,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과열된 유치경쟁까지 수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더팩트 DB
신공항 입지 결정 문제는 지난 2006년부터 '김해공항 확장안'이 나오기까지 지난 10년간 영남권 신공항은 백지화와 재추진,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과열된 유치경쟁까지 수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더팩트 DB

강 장관은 "정부는 이번 용역결과가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라고 평가한다"면서 "이번에 제시된 김해공항 확장방안은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강 장관은 "정부는 영남권 지자체에서 깊은 관심을 가져온 신공항 입지결정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엄정하게 절차를 관리하여 왔다"면서 가덕도를 주장한 부산(PK)과 밀양을 최적지로 미는 대구·경북(TK) 지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데 대한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그간 신공항 유치 경쟁 과정에서 일부 갈등과 논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방식에 따라, 입지평가 결과가 나온 만큼 용역 진행과정에서 보여준 성숙한 민주의식과 합의정신을 발표 이후에도 끝까지 존중하여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 장관은 "이번 입지 평가결과는, 공항건설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와 명성을 가진 ADPi가,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방식에 따라, 오직 전문성에 기초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내린, 최적의 결론"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소속 서병수 부산시장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을 걸면서 신공항을 부산 가덕도에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국회=서민지 기자
새누리당 소속 서병수 부산시장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을 걸면서 "신공항을 부산 가덕도에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국회=서민지 기자

또한 "먼저 지난 해 1월, 영남 지역 5개 지자체와 수차례 협의를 거쳐 입지평가에 관한 모든 사항은 외국 전문기관에 일임하고, 그 결과를 수용한다는 합의를 도출했다"면서 "용역 수행기관도 국제입찰을 통해, 공항건설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ADPi를 지자체와 협의하여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용역 진행과정에서도 지자체와 함께 착수보고와 중간보고를 받고, 일부 이견에 대해서는 8차례 국장급 실무회의를 개최하여 조율하는 등, 지자체와 최대한 소통하며 용역을 진행하여 왔다"면서 "ADPi도 ICAO 등 국제기준과 사례는 물론, OECD의 자문과 5개 지자체가 추천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3차례 개최하는 등, 국내외 전문가와 지자체 의견을 수렴하여 평가기준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김해공항 확장을 위한 후속절차를 추진하고, 지역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충분히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김해공항은 소음문제로 오후 7시간동안 '커퓨타임'을 가지는 등 여러 가지 논란거리가 남아 있어 후폭풍이 일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mj7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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