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국감] 이춘석 "헌재 3급이상 국정원 신원조사…중단해야"
입력: 2015.09.11 11:57 / 수정: 2015.09.11 14:06

이춘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오른쪽)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정감사에서 헌재 임용대상자의 국정원 신원조회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헌법재판소=임영무 기자
이춘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오른쪽)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정감사에서 헌재 임용대상자의 국정원 신원조회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헌법재판소=임영무 기자

이춘석 "개인에 대해 사찰과 사상 검증한다 생각"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이춘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0일 헌법재판소 국정감사에서 "헌법재판소가 3급 이상 직원을 임용하기에 앞서 국가정보원에 신원 조사를 의뢰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헌재 국정감사에서 "헌재가 3급 임용 대상자가 개인 신상 등을 기재한 신원진술서를 작성하고 국정원에 신원 조사를 의뢰하면 국정원은 그 대상자의 국가관과 직무 자세, 준법성 및 보안 의식 등의 내용을 담은 신원조사회보서를 헌재에 회신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3급 이상 직원을 임용할 때 국정원에 신원 조사를 의뢰하는 것은 기관장의 재량인데도 전부 보내고 있다"며 "왜 국정원에 신원 조사를 맡기는지 모르겠고, 개인에 대해서 사찰과 사상 검증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다그쳤다.

이어 "헌재의 서식 중 보증인 2명을 세워야 한다는 항목은 국정원 진술서 서식보다 기본권 침해 소지가 많다"면서 "헌재는 헌법을 수호해야 함에도 신원 조사를 국정원에 맡기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용헌 헌재 사무처장은 "법령에 의해 3급 이상은 국정원에서, 그 밑은 경찰청에서 신원 조사를 하고 있다"며 "국정원은 국가기관 중 효율적이고 정확성을 기할 수 있는 기관"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3급 이상의 임용대상자가 ▲성명·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주소 ▲교우관계 ▲정당, 사회단체 관계 ▲학력·경력 ▲가족관계 ▲재산관계 ▲범죄관계 및 상벌관계 등을 기재한 ‘신원진술서’를 작성하면, 국정원은 ▲국가관 및 직무 자세 ▲준법성 및 보안의식 ▲생활상태 ▲성격 및 품행, 대인관계 ▲참고사항을 담은 신원조사회보서를 헌재에 보내고 있다.

이 의원은 "사법기관이 행정부에게 임용을 개입하게 한 것은 삼권분립에 맞지 않는다"며 "헌재의 신원진술서 양식과 국정원을 통한 신원 조사 제도를 중단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지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더팩트ㅣ헌법재판소=신진환 기자 yaho101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