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vs 황병서 타결! 반기문 "합의 이행이 중요"
입력: 2015.08.25 07:23 / 수정: 2015.08.25 07:22

김관진 황병서 타결, 반기문 반응은?

김관진 황병서 타결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남북 고위급 접촉 타결 소식에 "환영한다"(I warmly welcome)고 밝혔다.

반기문 총장은 24일(현지시각) 성명에서 "남북간 정례 대화를 열기로 합의한 점을 높이 평가하며 한반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메카니즘으로 작동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 및 안보와 관계없이 이산가족 상봉을 정례화한 것 같은 인도주의적 조치를 강하게 격려한다"며 "어렵게 얻어낸 남북 대화의 모멘텀이 핵 문제 해결을 위한 회담 재개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기문 총장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합의가 완전히 이행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남북간 협조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남북은 지난 22일 오후 6시30분부터 24일 0시55분까지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장장 43시간의 마라톤 협상을 벌였고, 6개항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양측은 합의문에서 ▲북, 준전시상태 해제 ▲남, 25일 정오부터 확성기 방송 중단 ▲남북, 다양한 분야 민간교류 활성화 ▲북, 비무장지대 지뢰 폭발로 인한 남 군인 부상 유감 표명 ▲다음 달 초 이산가족 상봉 남북 실무접촉 ▲남북, 당국회담 서울 또는 평양에서 빠른 시일내 개최 등 6개항에 합의했다.

남측은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북측은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노동당 비서가 참석했다.

[더팩트 ㅣ 박대웅 기자 sseoul@tf.co.kr]
사진=더팩트DB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