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포커스] 여야 '혁신' 대결…'보수혁신위' vs '정치혁신위'
입력: 2014.09.25 09:54 / 수정: 2014.09.25 12:22

여야가 혁신 대결을 펼치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은 보수혁신위원회를 발족해 김문수(왼쪽) 전 경기지사를 위원장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신설키로 하고 위원장에 원혜영 의원을 내정했다./더팩트DB
여야가 '혁신 대결'을 펼치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은 '보수혁신위원회'를 발족해 김문수(왼쪽) 전 경기지사를 위원장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신설키로 하고 위원장에 원혜영 의원을 내정했다./더팩트DB

[더팩트 ㅣ 오경희 기자] 여야가 또다시 '혁신' 카드를 꺼냈다. 최근 새누리당은 '보수혁신위원회'를,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에 맞서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신설키로 하고 위원회 구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 위원장은 각각 김문수 전 경기지사, 4선의 원혜영 의원이 맡았다. 김·원 위원장은 1951년생 동갑내기로 서울대 동문이다. 1980년대엔 경기도 부천 지역에서 함께 노동운동과 정치활동을 했다. 15대 총선(1996년) 직전 김 위원장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신한국당에 입당하면서 정치적 길이 엇갈렸다.

여야 혁신위 성공 여부는 아직 가늠하기 어렵다. 그동안의 혁신안이 선전만 요란하다 용두사미로 끝난 경우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보수혁신위는 혁신의 주체와 위원 선정 등을 놓고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간 갈등을 빚고 있으며, 7·30 재보궐선거에서 패하자마자 꾸린 새정치연합의 이전 국민공감혁신위도 당내 갈등으로 출범 한 달도 안돼 좌초됐다.

◆ 與 보수혁신위 '불안한 출발'…내부 '파열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18일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6개월 시한의 보수혁신위를 발족했다. 지난달 19일 의원총회에 참석한 김 대표./ 임영무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18일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6개월 시한의 보수혁신위를 발족했다. 지난달 19일 의원총회에 참석한 김 대표./ 임영무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18일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6개월 시한의 보수혁신위를 발족했다. 혁신위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비롯한 상향식 공천제 도입, 국회의원 기득권 버리기, 고비용 정치구조 개선, 정당 민주화 등을 핵심 사업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회는 출발 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당내에서 김무성 대표와 김문수 혁신위원장을 향한 내부 불만이 터졌다. 경기도지사를 지낸 김문수 위원장을 비롯해 소장·개혁파, 친이(친 이명박)계를 주축으로 이룬 혁신위 인적 구성 자체에 대해 친박계의 시선이 곱지 않다.

김 대표와 김 위원장은 혁신위 발족 당시 11명을 혁신위원으로 임명했다. 재선의 김영우·조해진·김용태·황영철 의원과 초선의 강석훈·서용교·민현주·민병주·하태경 의원, 원외의 안형환 전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강석훈·서용교 의원 2명을 제외하곤 친박과는 거리가 먼 '비박(非朴)' 소장파다.

혁신위 명단 발표 후 논란이 일자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가 끝난 뒤 연 기자간담회에서 "나는 지역이나 계파별 안배를 안 한다"고 밝혔으며, 김 위원장도 "내가 대표 친박"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25일 2차 혁신위원 9명 중 7명을 발표했다. 이날 추가 임명된 혁신위원은 나경원 의원을 비롯해 소설가 복거일씨, 문진국 현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및 택시산업노조 위원장, 김영용 전남대 경제학부 교수, 서경교 한국외국어대 사회과학대학장, 송정희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 회장, 김정미 베트올(주) 대표 등이다.

앞서 내정설로 논란이 일었던 홍준표 경남지사와 원희룡 제주지사는 공식 혁신위원이 아닌 자문위원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 野 정치혁신위 '마지막 기회'…'노선 투쟁' 관건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24일 당내에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신설하고 원혜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도록 의결했다. 7·30 재보궐선거에서 패하자마자 꾸린 야당의 이전 국민공감혁신위는 당내 갈등으로 출범 한 달도 안돼 좌초됐다.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박영선 원내대표./문병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24일 당내에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신설하고 원혜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도록 의결했다. 7·30 재보궐선거에서 패하자마자 꾸린 야당의 이전 국민공감혁신위는 당내 갈등으로 출범 한 달도 안돼 좌초됐다.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박영선 원내대표./문병희 기자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24일 당내에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신설하고 원혜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도록 의결했다.

새정치연합은 당의 존립을 위해서라도 혁신이 더욱 절박한 상황이다. 2012년 총선과 대선, 올해 6·4지방선거 및 7·30 재보선에 이르기까지 주요 선거에서 잇따라 패배한 데 이어 최근 세월호법 대처 및 비대위원장 선임 등을 둘러싸고 극심한 내홍을 겪었고, 지지층도 이탈했다.

원혜영 위원장도 "이번이 우리 당에게 부여된 마지막 혁신의 기회다. '사즉생(死卽生, 죽고자 하면 산다)'의 각오로 혁신을 하겠다"면서 "지금은 거대한 담론을 얘기하거나 좋은 혁신안을 고민하기보다는 행동에 나서는 것이 시급하다. 그래서 위원회의 이름에도 '실천'이라는 단어를 넣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혁신과제 선정에 대해서는 "거대 담론이나 복잡한 절차가 필요한 혁신안보다는 당장 실행할 수 있는 혁신안을 우선으로 삼겠다"며 "구체적으로는 야당 몫인 국회 도서관장 추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방안과 민주정책연구원을 민간에게 개방해 운영하는 방안 등을 가장 먼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원 위원장은 선임이 확정된 후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조정식 사무총장, 김기식 의원과 오찬을 갖고 정치혁신방안과 실천위 구성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실천위 구성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고 당 차원에서 실천하면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도 이번 혁신안이 향후 당권의 향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친노·범친노계와 비노·중도파 간 갈등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 혁신방향을 놓고 '노선투쟁'이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ari@tf.co.kr

정치사회팀 tf.psteam@tf.co.kr

폴리피플들의 즐거운 정치뉴스 'P-TODAY'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