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한국-캐나다 FTA 서명
입력: 2014.09.23 10:35 / 수정: 2014.09.23 10:35
한국과 캐나다가 22일(현지 시각)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키로 합의했다./더팩트 DB
한국과 캐나다가 22일(현지 시각)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키로 합의했다./더팩트 DB

교역품목의 99%에 대한 관세철폐

[더팩트 ㅣ 경제사회팀] 캐나다를 국빈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오타와에 있는 캐나다 의회에서 스티븐 하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양국관계는 1993년 이래 '특별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격상됐다.

두 정상은 이어 향후 10년내 교역품목의 99%에 대한 관세철폐를 담은 '한-캐나다 FTA' 협정서명식에도 참석했다.

정부는 FTA 공식서명에 따라 조속히 국회 비준동의 절차를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은 또 에너지기술협력 양해각서와 산림협력 양해각서, 항공자유화협정 등도 체결했다.

더불어 청년교류 활성화를 위한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확대개편하는 등 실질협력의 극대화를 위해 인적·문화적 교류의 틀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어 한·캐나다 비지니스 심포지엄에 참석하는 것을 끝으로 캐나다 국빈 방문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취임 후 첫 UN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이동했다.

누리꾼들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FTA 긍정적 효과 기대",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한국-캐나다 좋은 관계 이어가길",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한국-캐나다 FTA 글쎄"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