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두환 일가 재산 50만 달러 압류…"자금 도피처 용납 안 해"
입력: 2014.09.04 10:20 / 수정: 2014.09.05 02:37
AFP 통신은 3일(이하 현지 시각) 미국 법무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며느리가 펜실베이니아주 회사에 투자한 돈 50만 달러를 추가로 몰수했다고 보도했다./더팩트DB
AFP 통신은 3일(이하 현지 시각) 미국 법무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며느리가 펜실베이니아주 회사에 투자한 돈 50만 달러를 추가로 몰수했다고 보도했다./더팩트DB

[더팩트 ㅣ 오경희 기자] 미국 법무부가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 재산 50만 달러를 추가로 압수했다.

AFP 통신은 3일(이하 현지 시각) 미국 법무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며느리가 펜실베이니아주 회사에 투자한 돈 50만 달러를 추가로 몰수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월 전 전 대통령의 차남 재용 씨 소유의 주택 매각 대금 72만여 달러를 몰수한 바 있다. 이 금액은 이 주택의 실제 매각 대금 212만 달러에서 은행 차입금 122만 달러와 세금, 중개 수수료 등을 제외한 액수다. 몰수 자금은 미국 법원의 승인이 나면 한국 정부로 반환된다.

레슬리 콜드웰 법무부 형사국 차관보는 이날 보도 자료를 내고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재임 중 한국 기업들로부터 2억 달러 이상의 뇌물을 받은 데 대해 1997년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그와 친척들이 부패 자금의 일부를 한국과 미국에서 조직적으로 세탁했다"고 밝혔다.

이어 "외국의 부패한 관리나 그 관리의 친척들이 미국의 금융 체계를 자금 도피처로 삼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한국 법원은 1997년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반란과 부패 죄로 2200억 원(2억1200만 달러)의 배상을 명령한 바 있다.

전 전 대통령 일가는 지난해 9월 부동산과 미술품들에 대한 재산권을 포기하는 등의 방법으로 미납 추징금 1672억 원을 자진 납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ari@tf.co.kr

정치팀 ptoday@tf.co.kr

폴리피플들의 즐거운 정치뉴스 'P-TODAY'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