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영상 대표 "AI로 시장 판도 바꾸겠다" [TF사진관]
입력: 2024.02.27 09:24 / 수정: 2024.02.27 09:24

GTAA, AI '게임체인저 될 것'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CEO 기자설명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바르셀로나=남용희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CEO 기자설명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바르셀로나=남용희 기자

MWC에서 기자설명회 갖고 발언하는 유영상 대표.
MWC에서 기자설명회 갖고 발언하는 유영상 대표.

[더팩트ㅣ바르셀로나=남용희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MWC2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유 대표는 "지금은 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거대언어모델(LLM)이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다. 글로벌 통신사들이 텔코 LLM 등 인공지능(AI) 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유 대표는 "글로벌 커버리지를 구축하는 관점에서 더 많은 텔코를 GTAA에 끌어들이는 것이 핵심"이라며 "세 자릿수도 목표로 삼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번 합작법인을 출발점으로 전세계 통신사들이 PAA(개인형 AI) 등 AI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GATT는 한 사업자가 리더 역할을 하기보다 5개 사업자들이 연합군으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 대표는 간담회 전 글로벌 20여개 통신사들을 초청해 통신사 특화 AI LLM 공동개발 과정을 설명한 협의체인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에서 "참석한 통신사 중 다수가 GTAA 협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GTAA 출범이 SK텔레콤의 'AI 피라미드' 전략의 중요한 단계라고도 강조했다. SKT의 AI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한다는 구상이다.

nyh5504@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