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윤종신 등 문화예술인...'이선균 죽음 진상 촉구 기자회견' [TF사진관]
입력: 2024.01.12 12:05 / 수정: 2024.01.12 12:05
배우 김의성과 봉준호 감독, 가수 윤종신(왼쪽에서 두 번째부터)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서예원 기자
배우 김의성과 봉준호 감독, 가수 윤종신(왼쪽에서 두 번째부터)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서예원 기자

[더팩트ㅣ서예원 기자] 배우 김의성과 봉준호 감독, 가수 윤종신(왼쪽에서 두 번째부터)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봉준호 감독은 "고인의 수사에 관한 내부 정보가 최초 누출된 시점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2개월여에 걸친 기간, 경찰의 수사보안에 한치의 문제도 없었는지 관계자들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선균이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했음에도 수사 과정에 나온 여러 보도 역시 적법한 범위 내에서 취재된 것이 맞는지 특히 KBS 보도는 어떻게 정보가 누출됐는지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문화예술인 연대회의는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서 △수사 당국 관계자들의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언론의 자정 노력 △보도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기사 삭제 요구 △문화예술인 인권 보호를 위한 현행 법령 재개정 등을 요구했다.

문화예술인 연대회의는 이선균 사건의 실체 파악을 요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로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독립영화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등 29개 문화예술 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결성됐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봉준호 감독과 이원태 감독, 장항준 감독, 가수 윤종신, 배우 최덕문, 김의성,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 최정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편 이선균은 마약을 투약한 혐의로 지난해 10월부터 경찰 수사를 받다가 지난달 27일 서울시 종로구 한 공원 인근에 주차된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선균 사망 이후 일각에서는 그의 사생활을 폭로한 언론 보도와 경찰의 공개 소환 등이 심적으로 무리를 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yennie@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