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양평道 국정조사 추진해 책임 물을 것" [TF사진관]
입력: 2023.11.21 11:43 / 수정: 2023.11.21 11:43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양평 특혜 의혹 국정조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양평주민·시민사회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양평 특혜 의혹 국정조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양평주민·시민사회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가운데)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양평 특혜 의혹 국정조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양평주민·시민사회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가운데)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양평 특혜 의혹 국정조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양평주민·시민사회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더팩트ㅣ국회=이새롬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양평 특혜 의혹 국정조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양평주민·시민사회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양평 고속도로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실의 침묵과 정부 여당의 무책임한 태도는 특혜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필요성을 더욱 확실하게 만들고 있다"며 "본질을 흐리고 책임을 떠넘겨도 분명한 사실이 존재한다. 서울 양평고속도로 특혜의혹의 시작은 대통령 처가 소유의 땅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통과한 사업이 분명한 이유 없이 종점이 변경되고, 그곳에는 대통령 처가 소유의 땅이 있다는 것"이라며 "거기에 더해 변경된 종점 인근 남한강 휴게소 운영권이 소위 윤석열 테마주 업체에 넘어간 사실까지 밝혀지며 권력형 특혜 의혹은 더욱 커지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정감사에서조차 국토부는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며 자료를 은폐하고 조작했다"며 "여론을 호도하고 진실을 감추기에 급급한 정부 여당의 오만한 태도에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관련된 의혹은 매우 합리적이다. 정부여당이 진실을 밝히고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국정조사에 협조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계속해서 국정조사를 거부한다면 대통령 처가에 특혜를 준 것을 사실상 인정한 것과 다름 없다"며 "민주당은 조속히 국정조사를 추진해 서울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에 대해 진상을 명명백백 밝히고, 그 책임도 반드시 묻겠다. 국민적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저희가 진실을 밝혀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