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도 흉상 철거 백지화!' [포토]
입력: 2023.10.25 14:24 / 수정: 2023.10.25 14:24

[더팩트ㅣ대전=이동률 기자] 25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홍범도 장군 순국 제80주기 추모식'이 열린 가운데 육사 내 홍 장군 흉상 이전을 반대하는 시민단체의 팻말 너머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추모식에는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용빈 민주당 의원, 정용래 대전 유성구청장, 배우 조진웅을 비롯해 독립유공자 유족, 독립운동 관련 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박민식 장관은 추모사를 통해 "독립의 영웅인 홍범도 장군의 공적과 역사적 위상엔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며, 이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우원식 의원은 "육군사관학교가 독립전쟁의 역사를 부정하는 (홍범도 장군)흉상 철거를 계속 추진하려고 한다"며 "이것은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의 뿌리이고 독립군 광복군이 국군의 뿌리라는 헌법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기에 흉상 철거를 반드시 막을 것"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정부는 홍범도 장군의 봉오동 전투와 같은 독립투쟁의 공적을 기려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 2021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각각 추서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육군사관학교 내 홍 장군 등 일제강점기 무장독립운동가 흉상 이전 논란으로 여론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흉상은 문재인 정부 시기인 지난 2018년 '3·1절' 제99주년을 맞아 설치된 것이다.

그러나 국방부는 "흉상 설치 당시 충분한 공감대 형성이 없었다" "홍 장군은 옛 소련 공산당 가입 이력이 있다"는 등의 이유로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fedaikin@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