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사죄·내각 총 사퇴' 촉구 [TF사진관]
입력: 2023.09.08 12:23 / 수정: 2023.09.08 12:2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소금을 섭취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소금을 섭취하고 있다.

[더팩트ㅣ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무기한 단식 9일째를 맞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대통령은 민주주의 파괴, 민생 파괴, 한반도 평화 파괴 행위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지금까지 해온 국정방향을 전면 전환해야 한다"며 "국무총리를 포함한 내각이 총사퇴하고 이 사태에 책임지면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며칠간 국회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국무총리와 장관 등 정부 공직자들이 국회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국민과 싸우겠다고 하는 대통령의 의지, 혹은 지시가 제대로 관철되고 있는 것 같다"며 "국민을 대신해 질의하는 국회의원에게 도발하고, 또는 억압적이고 빈정거리는 이런 강요들이 어떻게 있을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때 국민의 주권을 부인하고 국민을 지배대상으로 여기는 폭력적인 정치집단이 있었다. 바로 군사정권"이라며 "총칼이 영장으로 바뀌고 주체가 군인에서 검사로 바뀌었을 뿐이다. 이제 정치는 사라지고 전쟁만 남았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는 게 아니라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옮겨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이렇게 방치할 수 없다"며 "이 나라의 민주주의 위기, 민생의 위기, 경제 위기, 평화의 위기도 우리 국민들이, 이 나라의 주권자가 나서서 지켜내야 그리고 극복해야 한다. 장벽도 국민의 힘으로 넘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서는 "언론보도 하나를 들고 국가반역에 사형감이라고 하던데 정말 황당무계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사람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앞서 김 대표는 전날 '김만배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 "사형에 처해야 할 만큼의 국가반역죄"라고 맹비난한 바 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