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일 尹 겨냥 대형 태극기 내건 민주당 '역사 팔아 미래 살 수 없어' [TF사진관]
입력: 2023.03.16 11:29 / 수정: 2023.03.16 13:14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대형 태극기 백드롭이 보이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대형 태극기 백드롭이 보이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과 관련해 윤 대통령 등 5인을 을사오적에 빗댄 강제동원 계묘5적으로 표시한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과 관련해 윤 대통령 등 5인을 을사오적에 빗댄 '강제동원 계묘5적'으로 표시한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더팩트ㅣ국회=이새롬 기자]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대형 태극기 백드롭과 '역사를 팔아 미래를 살 수 없다'는 문구가 보이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일본을 방문해 한일정상회담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어제 공개된 요미우리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의 셀프 배상안에 대해 '내가 생각한 것이고 합리적인 해법이라며 일본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라고 당당히 말했다"며 "강제동원 피해 생존자는 정부 입법을 공식 거부했고, 우리 국민 다수가 반대하고 있는데 정작 대한민국 대통령은 일본만 걱정하며 안심시키려 애쓰는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윤 대통령의 의중은 한일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한 기대치를 아예 낮추거나, 예상과 달리 일반의 성과가 나올 시 이를 과대 포장하기 위한 정략적 포석으로 보여진다"며 "이번 방일이 윤 대통령의 추억 여행으로 끝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 윤 대통령은 이번 방일을 통해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와 진전된 해법을 반드시 끌어내고 민주당이 국민을 대신해 요구한 4가지 사항을 의제화하고 관철해서 그간의 무능 굴욕 외교를 조금이라도 만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관철을 요구한 4대 의제는 '수출규제 해제 전까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정상화 유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계획 철회, 독도 영유권 주장 중단, 마라도 남단 7광구 점유권'이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강제동원 피해자인 국민이 아니라 일본을 향해 걱정 말라는 윤 대통령에게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 행정부 수반이자 국가 원수인 대통령이 삼권분립까지 위반하면서 일본에 납작 엎드린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스스로가 그렇게 강조했던 법치주의마저 일본 앞에 능멸했다. 탄핵 사유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