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동의안 표결 앞둔' 이재명, 정순신 사태 작심 발언 "최악 인사 참사" [TF사진관]
입력: 2023.02.27 10:45 / 수정: 2023.02.27 10:4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녀의 학교폭력 논란으로 국가수사본부장(이하 국수본부장) 임명 하루 만에 물러난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발언인 검사는 다 뇌물받는 직업이라는 문구를 바라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녀의 학교폭력 논란으로 국가수사본부장(이하 국수본부장) 임명 하루 만에 물러난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발언인 "검사는 다 뇌물받는 직업"이라는 문구를 바라보고 있다.

[더팩트ㅣ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이날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둔 이재명 대표는 공식 자리인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녀의 학교폭력 논란으로 국가수사본부장(이하 국수본부장) 임명 하루 만에 물러난 정순신 변호사 사태에 대해 언급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 인사 검증기능이 완전히 작동 불능상태"라며 "정상적인 검증이 이뤄졌다면 경찰 수사 총책임자가 임명 28시간 만에 낙마할 수는 없다. 최악의 인사 참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멀쩡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투명성을 운운하면서 법무부 인사 정보관리단을 설치하더니 인사 검증은 아예 손 놓고 있었던 것 같다"며 "인사가 만사라는데 이 정권 인사는 온통 망사"라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정순신 전 검사는 대통령 측근 검사 출신이고 한 장관, 이원석 검찰총장과 사법연수원 동기라고 한다"며 "검사들끼리 요직을 독식하는 것도 모자라서 이제는 특정 기수 중심으로 국가권력을 장악하는 '검사 하나회'까지 등장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법무부 장관 역시 인사 검증 실패의 책임을 무겁게 해야 할 것"이라며 "나라 망치는 인사 참사를 막기 위해 정부 조직법 개정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