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측 요구에 의한 불출석 아니었음을...' 원안위원장의 메모 [TF포착]
입력: 2023.02.09 17:04 / 수정: 2023.02.09 17:04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가운데, 지난해 8월 과방위 전체회의에 불출석한 것과 관련해 여당 측 요구에 의한 불출석이 아니었음을 발언하셔야 합니다라는 실무자가 전달한 메모가 보이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가운데, 지난해 8월 과방위 전체회의에 불출석한 것과 관련해 '여당 측 요구에 의한 불출석이 아니었음을 발언하셔야 합니다'라는 실무자가 전달한 메모가 보이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더팩트ㅣ국회=이새롬 기자]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가운데 '여당 측 요구에 의한 불출석이 아니었음을 발언하셔야 합니다'라는 실무자가 전달한 메모가 보이고 있다.

이날 유 위원장은 지난해 8월 과방위 전체회의에 불출석 한 것과 관련해 '여당 측 요구에 불출석한 것 아니냐'는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여당 측 요구에 의한 불출석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원은 "눈치보지 마시고, 소신껏 일해라" 며 비판했다.

유 원안위원장 자리에 여당 측 요구에 의한 불출석이 아니었음을 발언하셔야 합니다라는 실무자가 전달한 메모가 보이고 있다.
유 원안위원장 자리에 '여당 측 요구에 의한 불출석이 아니었음을 발언하셔야 합니다'라는 실무자가 전달한 메모가 보이고 있다.

정청래 과방위원장 역시 "이종호 장관 등 다 나오는데 본인 혼자 안 나올 생각이었나, 따라서 안 나온 것 아닌가. 국민의힘이 나오지 말라니까 같이 따라서 안 나온거다. 그래서 사과도 했고"라며 "괜히 얘기를 해서 저한테까지 지적을 받느냐. 그런 경우를 보고 '혹 떼려다 혹 붙이는 경우'라고 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유 위원장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안형환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등과 함께 8~9월 열린 과방이 전체회의에 세 차례 불출석했다.

유 위원장은 "국회를 존중해야 하는 정부위원으로서 상임위 전체 회의에 불참하여 그 소임을 다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진행되는 국회 일정에 최선을 다해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사과한 바 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