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전기·가스요금 폭탄!' 기자회견 [포토]
입력: 2022.12.29 12:26 / 수정: 2022.12.29 12:26

[더팩트ㅣ이선화 기자] 정태흥 진보당 공동대표(오른쪽)와 당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 앞에서 공공요금폭탄, 에너지 재난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피켓을 들고 있다.

이날 진보당은 한국전력 서울지역본부 앞에서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태흥 진보당 공동대표는 "정부가 누적되고 있는 한국전력 적자와 가스공사 미수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26년까지 전기·가스 요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정부의 구상에 따르면 전기·가스요금은 조만간 지금의 2배 수준으로 폭등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공동대표는 "공기업이 무너져내릴 때 에너지 재벌(SK, GS, 포스코, 삼천리)들은 역대급 돈 잔치를 벌였다. SK E&S는 작년 대비 3배 이상 최대 흑자를 봤다"면서 "모두가 고통받을 때 가만히 앉아 떼돈을 벌어들인 재벌들은 그대로 두고, 우리 국민에게 요금폭탄부터 던지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재벌기업들은 그동안 저렴한 전기요금으로 엄청난 특혜를 누려왔다. 전력 다소비 50대 기업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계시별 요금제로 할인받은 혜택은 약 10조 280억에 달하며 야간할인요금으로도 이들은 7.2조의 특혜를 받았다"며 "이러니 상위 1.2%가 전체 전기소비량의 64%를 펑펑 쓰고 있는 것 아니겠나"고 덧붙였다.

정 공동대표는 "에너지는 국민 생활에 기본 중의 기본이며 필수 공공재다. 서민 요금은 동결하고,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하며 재벌 특혜를 폐지해야 한다"며 "정부는 전기·가스 요금폭탄을 국민이 아니라 재벌기업에 던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seonflower@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