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까지 탄압" 서영교, '열중 쉬어' '윤석열차' 논란 비판 [TF사진관]
입력: 2022.10.05 11:28 / 수정: 2022.10.05 11:28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열중 쉬어 윤석열차 등 논란을 비판했다. /남윤호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열중 쉬어' '윤석열차' 등 논란을 비판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남윤호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열중 쉬어' '윤석열차' 등 논란을 비판했다.

서영교 최고위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정말 사고를 많이 치신다. 여러분 이 장면 보셨느냐"며 윤석열 대통령이 국군의 날 행사 당시 '열중 쉬어' 발언을 잊은 듯한 장면을 꺼내들었다.

이어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모두 기념사 하기 직전에 '열중 쉬어'를 했다고 설명하면서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은 경례를 받고 입을 꾹 다물었다. 되게 든든해 보인다. 그런데 부대 열중 쉬어를 안한다"고 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날 국군의 날 열중 쉬어를 잊은 윤석열 대통령을 소환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날 국군의 날 '열중 쉬어'를 잊은 윤석열 대통령을 소환했다.

그러면서 "프롬프터에 있는 내용 말고 그냥 스스로 해야 하는 단어 여섯 글자였다. '부대 열중 쉬어'"라며 "정말 잊어버린 건지 아니면 ㅂ자가 들어가서 얘기하고 싶지 않았던 거냐. 저는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의 열중 쉬어부터 아나바다 윤석열차까지 논란에 비판 쏟아부은 서영교 최고위원.
윤 대통령의 '열중 쉬어'부터 '아나바다' '윤석열차'까지 논란에 비판 쏟아부은 서영교 최고위원.

서 위원은 또 언론을 탄압하는 윤석열 정부가 이제 문화까지 탄압한다고 주장하며 최근 논란이 된 '윤석열차' 그림을 꺼내들었다.

그는 "고등학생이 '윤석열차'를 웹툰으로 그려서 상을 받았다. 진짜 기가 막히게 잘 그리지 않았냐"며 "그런데 이 상 취소하라는 듯이 문체부가 압력을 하기 나섰다"고 했다.

윤석열차 수상을 취소하고 고등학생까지 탄압한다고 주장한 서 위원.
'윤석열차' 수상을 취소하고 고등학생까지 탄압한다고 주장한 서 위원.

이어 "영국에서도 이와 비슷했던 그림이 있었다. 제가 영국 쪽하고 알아보라고 했다. (그림과 관련해 영국에선) 아무도 탄압하지 않았다"며 "고등학생까지 탄압해서 되겠냐"고 비판했다.

ilty012@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