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시작하는 '왕릉뷰 아파트'…감사원, 문화재청 '행정 오류' 지적 [TF포토기획]
입력: 2022.09.20 10:22 / 수정: 2022.09.20 19:10

20일 소위 왕릉뷰 아파트라고 불린 인천 검단신도시의 한 아파트 단지가 입주 준비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건설사와 문화재청, 인천 서구청 간에 법적 다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감사원이 문화재청의 행정 오류를 지적해 향후 법원의 판단에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인천=남윤호 기자
20일 소위 '왕릉뷰 아파트'라고 불린 인천 검단신도시의 한 아파트 단지가 입주 준비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건설사와 문화재청, 인천 서구청 간에 법적 다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감사원이 문화재청의 행정 오류를 지적해 향후 법원의 판단에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인천=남윤호 기자

왕릉뷰 단지 3곳 중 마지막 단지가 공사를 마친 채 입주민을 기다리고 있다. 해당 단지는 이달 30일부터 입주민을 받을 예정이다.
'왕릉뷰' 단지 3곳 중 마지막 단지가 공사를 마친 채 입주민을 기다리고 있다. 해당 단지는 이달 30일부터 입주민을 받을 예정이다.

[더팩트ㅣ인천·김포=남윤호 기자] 20일 소위 '왕릉뷰 아파트'라고 불린 인천 검단신도시의 한 아파트 단지가 입주 준비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건설사와 문화재청, 인천 서구청 간에 법적 다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감사원이 문화재청의 행정 오류를 지적해 향후 법원의 판단에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감사원이 지난 13일 발표한 '문화재청 정기감사' 결과에 따르면 '왕릉뷰' 아파트 공사 과정에서 문화재청이 문화재 인근 건축과 관련한 사항을 관할 기초단체인 인천 서구에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점이 밝혀졌다.

입주 한창인 인천의 왕릉뷰 아파트.
입주 한창인 인천의 '왕릉뷰' 아파트.

김포 장릉은 유네스코 등재 세계문화유산으로 일대가 문화재 보존 지역으로 묶여 각종 건축 제한이 생긴다.

장릉은 김포 뿐 아니라 인천 서구 일부 지역까지 보존 지역에 포함되는데 문화재청은 이 같은 문화재 보존지역을 김포시에만 알리고 인천 서구 측엔 누락 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은 김포 장릉 검단신도시에 대한 문화재청 잘못이 크다는 감사원의 발표와 관련해 "이번 감사원 감사는 문화재청 정기 감사로서, 김포 장릉 관련 사항은 현재 소송 진행중이라 감사대상에서 제외되었음을 알려드린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또 문화재청은 "김포 장릉 주변 건설 행위에 대한 행정 소송을 진행하면서 앞으로 이러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내집 마련의 꿈 이룬 주민들이 입주를 하고 있다.
내집 마련의 꿈 이룬 주민들이 입주를 하고 있다.

한편 '왕릉뷰' 논란 단지 3곳 중 마지막 단지까지 공사를 마쳐 오는 30일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앞서 2곳 단지는 관할 자치단체에 사용검사 승인을 받고 입주를 진행해 왔다.

입주 환영하는 아파트 단지의 현수막.
입주 환영하는 아파트 단지의 현수막.

주민들의 입주가 가속화되지만 법정 공방은 계속될 전망이다.

앞서 문화재청은 건설사를 상대로 문화재보호법 위반을 이유로 공사 중지 명령을 내렸지만 법원에서 건설사의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3개 단지 모두 완공에 이를 수 있었다.

왕릉뷰 아파트라고 불리는 단지 세 곳의 모습. 왼쪽 단지는 이달 마지막으로 완공돼 30일부터 입주민을 받을 예정이다.
'왕릉뷰' 아파트라고 불리는 단지 세 곳의 모습. 왼쪽 단지는 이달 마지막으로 완공돼 30일부터 입주민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입주 사례가 나쁜 선례로 남을 것을 우려하는 문화재청은 공사 중지 명령이 부당하다는 1심 법원의 판단에 항소한 상태로 법적 공방은 향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포 장릉에서 바라 검단신도시.
김포 장릉에서 바라 검단신도시.

망원렌즈로 본 검단신도시의 왕릉뷰 아파트.
망원렌즈로 본 검단신도시의 '왕릉뷰' 아파트.

맑은 날씨, 장릉 사이로 보이는 검단신도시의 모습.
맑은 날씨, 장릉 사이로 보이는 검단신도시의 모습.

ilty012@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