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어 수어' 인식 개선 시급…민들레 홀씨처럼 퍼져나가길 [TF포토기획]
입력: 2022.09.11 00:32 / 수정: 2022.09.11 00:41
국내 유일의 수어 대안학교인 소리를 보여주는 사람들(소보사) 농인 교사 5인이 수어로 자신을 표현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지원(민들레), 박상욱(열매), 유현주(나), 이소연(ing), 정우현(정복) 씨. /이새롬 기자
국내 유일의 수어 대안학교인 '소리를 보여주는 사람들(소보사)' 농인 교사 5인이 수어로 자신을 표현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지원(민들레), 박상욱(열매), 유현주(나), 이소연(ing), 정우현(정복) 씨. /이새롬 기자

31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의 소보사 대안학교에서 중고과정의 농학생들이 수어로 수업을 받고 있다.
31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의 소보사 대안학교에서 중고과정의 농학생들이 수어로 수업을 받고 있다.

[더팩트ㅣ이새롬 기자]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돼 한국수어는 한국어와 함께 공용어로 지정됐다.

올해로 7년째에 접어들었지만, 한국수어가 공용어인지 더 나아가 수어 소통을 모르는 한국인이 대다수이다.

사단법인 '소리를 보여주는 사람들 (이하 소보사)'은 청인(청력의 소실이 거의 없는 사람) 김주희 대표와 농인 교사들로 이뤄진 국내 유일의 수어 대안학교로, 농학생과 코다(CODA·농인 부모를 둔 청인 자녀)의 건강한 농정체성 확립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 교육기관이다.

지난달 31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의 소보사 학교에 기자가 들어서자, 교사와 아이들이 나와 양 손 주먹을 쥐어 흔들며(수어로 '안녕하세요'의 표현) 인사를 건넸다.

교사들과 아이들이 오전 수업에 앞서 명상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열기를 하고 있다.
교사들과 아이들이 오전 수업에 앞서 명상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열기'를 하고 있다.

김주희 대표는 지난 2006년부터 공부방과 야학 등을 운영해오다 해외와 전국의 대안학교 사례를 찾아 농학생들에게 맞는 교육 연구와 노력 끝에 2017년 대안학교를 설립했다.

현재 김 대표와 5명의 농인 교사가 함께 초중고 과정 7명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시간제로 운영되는 어린이집 운영을 통해 미취학 아동들도 돌보고 있다.

소보사에서는 수어 의사소통 여부에 따라 학생의 학습기준이 나뉘며, 수어를 알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1대1 맞춤형 수업이 이뤄진다.
소보사에서는 수어 의사소통 여부에 따라 학생의 학습기준이 나뉘며, 수어를 알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1대1 맞춤형 수업이 이뤄진다.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소보사에서는 한국어를 몰라도 상관이 없다.

수어 의사소통 여부에 따라 학생의 학습기준이 나뉘며, 수어를 알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1대1 맞춤형 수업이 이뤄진다. 교사와 학생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수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많은 학생을 받기 어렵다.

또 국내 최초 ‘수어통역파트너십’ 시스템을 도입, 청인과 농인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수어통역파트너십에 의지가 있는 외부통역사들이 소보사에서 학생들과 충분히 시간을 보내며 서로의 수어로 소통가능한 관계가 형성되면, 이후 학생들의 진로에 맞춰 1대1로 함께 사회에 내보낸다.

공동체 안에서 농인과 청인이 함께 살 수 있는 방법들을 자연스레 몸에 익히게 하는 것, 그것이 소보사가 농가족들에게 제공하는 궁극적인 일이다.

교실 칠판에는 교사와 학생들이 수어로 표현한 교과목이 붙어 있다.
교실 칠판에는 교사와 학생들이 수어로 표현한 교과목이 붙어 있다.

또래의 청인 아이들은 학습의 차이는 보여도, 기본적인 인지와 사고력은 비슷할 수 있다.

농아동들은 그렇지 않다. 농아동 부모 대부분은 청인인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농아동은 집에서 언어 없이 보내는 시간이 꽤 길다.

또 인공와우 수술(인공적으로 만든 달팽이관'와우·蝸牛'을 이식하는 수술)과 언어치료를 받고, 특수학교로 가지만,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뒤늦게 농학교로 가게 된다.

상호작용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언어의 시기를 놓친 농아동과 수어 언어 환경에서 자란 농아동의 언어 수준 차이는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유현주 교사가 초등과정 승현 군의 한국사 수업을 하고 있다.
유현주 교사가 초등과정 승현 군의 한국사 수업을 하고 있다.

소보사는 대안학교 외에도 시간제로 공동육아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시간제 운영으로 전국의 농인 부모들이 학교를 찾아 코다 자녀의 교육을 문의하고 있다.
소보사는 대안학교 외에도 시간제로 공동육아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시간제 운영으로 전국의 농인 부모들이 학교를 찾아 코다 자녀의 교육을 문의하고 있다.

소보사 교사인 노지원 씨(36)는 농인이지만 농학교를 다녀본 적이 없다. 어려서부터 청인사회에서 성장하다 보니 공부를 전혀 할 수 없었다. 방법도 몰랐다. 선생님이 앞에 있어도 무슨 말인지 몰랐다.

그는 "학창시절 내가 조금 부족한 존재인가? 나는 저 사람들의 뒤꽁무니만 쫓아다니며 살아야하는 존재인가 하는 외로움이 있었다"며 "아무리 노력해도 잘 안되니 그들과 살아가는게 외로웠다. 외로움이 익숙하게 되고 당연시됐다가 농인 친구들을 만나 새로운 사회에 눈을 떴다"고 말했다.

노 씨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뒤늦게 수어를 배웠다. 소보사 공부방 시절 1호 학생이기도 한 그는 김 대표에게 수어를 배우며 중독이 될 만큼 공부의 즐거움을 느꼈다. 그런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어 소보사 교사가 됐다.

23일 개학을 앞둔 소보사 교실에서는 김 대표와 교사들이 수업 준비 회의에 한창이다. 조용한 가운데 다양한 손짓과 표정이 쉴새없이 오고 간다.
23일 개학을 앞둔 소보사 교실에서는 김 대표와 교사들이 수업 준비 회의에 한창이다. 조용한 가운데 다양한 손짓과 표정이 쉴새없이 오고 간다.

소보사의 대안학교 설립부터 함께 교사 생활을 한 유현주 씨(34)는 초등학교때 농학교 기숙사 생활을 시작했다. 수어를 전혀 모르고 농학교에 들어갔다가 같은 농인들을 만나 성장하며 자연스레 수어를 배웠다. 유 씨에게 농학교는 작은 사회가 됐다. 가족들 사이(부모님과 여동생은 모두 청인이다.)에서의 외로움도 그 안에서 많이 해소됐다.

그는 "농학생들이 성인이 돼 청인사회로 나가는 것은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라며 "예전에는 청인들이 우위에 있고, 농인들이 인권 밖으로 밀려있었지만, 지금은 많이 높아졌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인과 더 나란히 가려면 농인들의 역할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보사 김주희 대표가 교사들과 수업 준비 회의를 하며 수어로 발언하고 있다. 고등학교 시절 특별활동반에서 우연히 수어를 배우게 된 김 대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농학생들을 만났다. 수어를 당당하게 쓰며 자부심을 갖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해 수어를 쓰는 것이 부끄럽고 창피해하는 아이들을 보며 나라는 가치를 잘 인정하고 받아들여 올곧게 살아가는 것에 함께하기로 마음먹었다.
소보사 김주희 대표가 교사들과 수업 준비 회의를 하며 수어로 발언하고 있다. 고등학교 시절 특별활동반에서 우연히 수어를 배우게 된 김 대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농학생들을 만났다. 수어를 당당하게 쓰며 자부심을 갖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해 수어를 쓰는 것이 부끄럽고 창피해하는 아이들을 보며 '나'라는 가치를 잘 인정하고 받아들여 올곧게 살아가는 것에 함께하기로 마음먹었다.

한국수화언어법의 제정에 따라 한국수어는 한국어와 공식적으로 동등한 위상과 자격을 가지게 됐다. 최근 코로나브리핑을 비롯한 각종 정부 부처 발표에 수어통역사가 배치되고, BTS가 노래에 안무로 넣을 만큼 수어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김주희 소보사 대표는 "일시적인 사회적 흐름일 뿐, 관심을 받아도 관점의 변화로 이어지지 않는다"며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한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수어를 알게 됐다고 해서 '농인을 보는 사람으로, 수어를 농인의 언어로 인정'하는 인식의 변화까지 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결함이 있어 도움이 필요한 존재가 아닌 '다양성'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수화언어법 제12조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농인 등의 가족을 위한 한국수어 교육과 상담, 관련 서비스 등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시행은 여전히 미비한 상황이다.

김 대표는 "농인들이 한국사회에서 한국수어만 가지고도 잘 살 수 있는 세상이 와야 한다"며, 정부와 학자, 농아인협회를 비롯한 농인 중심의 여러 단체들이 협업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도 했다. 한국수어가 진짜 언어로 인정받으려면, 수능, 공무원 시험 같은 각종 시험과 모든 책이 수어로 번역돼야 한다고도 했다.

현실적인 어려움에도 소보사 교사들은 "소보사에 온 아이들은 어느 농인보다 더 농인답게 큰다"며 "'나'라는 가치를 잘 인정하고 받아들여 올곧게 살아가는 것, 그게 단 한 명의 아이가 될 지라도 이 일을 계속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소보사 어린이집 교사인 이소연 씨는 자신을 표현하며 수어로 나는 끝나지 않았다. ing형(현재진행형)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사회에서 농인에 대한 인식은 우리와 다르다로 보는 것이 아니라 결함이 있는 존재로 본다면서도 기대감을 잃지 않았다.아직 구조적인 문제들의 변화가 어렵다 할지라도 그것을 바꾸려는 개개인들이 조금씩 생겨나지 않을까요. 그들이 늘어난다면, 그렇게 변화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사회적 구조에 대한 기대는 있어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소보사 어린이집 교사인 이소연 씨는 자신을 표현하며 수어로 '나는 끝나지 않았다. ing형(현재진행형)'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사회에서 농인에 대한 인식은 '우리와 다르다'로 보는 것이 아니라 '결함이 있는 존재로 본다'면서도 기대감을 잃지 않았다.
"아직 '구조적인 문제들의 변화가 어렵다 할지라도 그것을 바꾸려는 개개인들이 조금씩 생겨나지 않을까요. 그들이 늘어난다면, 그렇게 변화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사회적 구조에 대한 기대는 있어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박상욱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열매를 선택했다.저조차 아직 열매 맺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아직 완벽한 교사가 아니죠. 제가 먼저 달콤한 열매로 결실을 맺는 것이 중요하겠죠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박상욱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열매'를 선택했다.
"저조차 아직 열매 맺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아직 완벽한 교사가 아니죠. 제가 먼저 달콤한 열매로 결실을 맺는 것이 중요하겠죠"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유현주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나를 선택했다.저는 태어날 때부터 농인이었고, 평생을 농인으로 살아가야해요. 교사로 아이들을 대하든, 아이들이 저를 대하든, 다른사람이 저를 대하든, 결국은 농인으로 살아가는 모든 모습 바로 이게 나니까요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유현주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나'를 선택했다.
"저는 태어날 때부터 농인이었고, 평생을 농인으로 살아가야해요. 교사로 아이들을 대하든, 아이들이 저를 대하든, 다른사람이 저를 대하든, 결국은 농인으로 살아가는 모든 모습 바로 이게 '나'니까요"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노지원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민들레를 선택했다.저는 농인이고, 한국 사회에서 어려움이 많고 잘 모르는 것이 많아요. 그럼에도 우리가 가장 지키고 싶은 것은 수어입니다. 저를 통해서 수어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민들레 홀씨처럼 잘 퍼져나갔으면 해요. 또한 농인 부모로서 코다를 키워가는 과정을 통해 다른 농인들에게도 수어로 내 자녀와 이렇게 대화하며 키울 수 있구나 하는 영향력을 키우고 싶어요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노지원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민들레'를 선택했다.
"저는 농인이고, 한국 사회에서 어려움이 많고 잘 모르는 것이 많아요. 그럼에도 우리가 가장 지키고 싶은 것은 수어입니다. 저를 통해서 수어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민들레 홀씨처럼 잘 퍼져나갔으면 해요. 또한 농인 부모로서 코다를 키워가는 과정을 통해 다른 농인들에게도 수어로 내 자녀와 이렇게 대화하며 키울 수 있구나 하는 영향력을 키우고 싶어요"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정우현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정복을 택했다.한국 사회 내 농인들은 저건 안될거야 하는 시선이 있어요. 그런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고 싶어요. 사실 농인 대부분은 일반 사회에 나가는 것에 대해 위축되고 두려워합니다. 친구들이 그러한 얘길 할 때도 괜찮아. 청인사회도 별다를게 없어 라고 다독이며 조언해요. 저 역시 여전히 한국사회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죠. 그럼에도 교사이기에 제가 먼저 시행착오를 겪고 아이들에게 그것을 잘 전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소보사 대안학교 교사 정우현 씨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어로 '정복'을 택했다.
"한국 사회 내 '농인들은 저건 안될거야' 하는 시선이 있어요. 그런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고 싶어요. 사실 농인 대부분은 일반 사회에 나가는 것에 대해 위축되고 두려워합니다. 친구들이 그러한 얘길 할 때도 '괜찮아. 청인사회도 별다를게 없어' 라고 다독이며 조언해요. 저 역시 여전히 한국사회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죠. 그럼에도 교사이기에 제가 먼저 시행착오를 겪고 아이들에게 그것을 잘 전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농인들은 각자 얼굴 이름이 있다. 소보사는 정체성과 보다라는 수어의 합성어로 얼굴 이름을 만들었다.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잘 보고 (수어로) 말하는 보는 정체성이 소보사가 지향하는 농정체성이다. 김 대표를 비롯한 소보사 소속 교사들이 소보사 얼굴 수어와 함께 포즈를 취했다.
농인들은 각자 얼굴 이름이 있다. 소보사는 '정체성'과 '보다'라는 수어의 합성어로 얼굴 이름을 만들었다.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잘 보고 (수어로) 말하는 '보는 정체성'이 소보사가 지향하는 농정체성이다. 김 대표를 비롯한 소보사 소속 교사들이 소보사 얼굴 수어와 함께 포즈를 취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