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탄압 중단' 피켓 든 민주당, 이재명 검찰 불출석 요청 [TF사진관]
입력: 2022.09.05 15:16 / 수정: 2022.09.05 15:16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석열정권의 정치탄압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석열정권의 정치탄압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팩트ㅣ국회=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윤석열정권의 정치탄압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총회에서 "이번 정기국회는 우리 민주당이 유능한 민생정당으로 거듭나는 첫 번째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며 "'국민 우선, 민생 제일' 원칙하에 실용적 민생개혁의 길을 담대하게 걸어가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저는 전당대회 당시부터 대화와 타협을 통한 초당적인 민생협력을 정부에 요청해왔다"며 "저의 이런 제안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기대와는 완전히 정반대로 행동하고 있다. 참으로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물가급등과 추석 민생 대책, 태풍 대비 등 이런 민생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정부가 이런 문제에 진정으로 집중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매우 회의적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민주당은 민생을 위해서라면 정부와 어떤 협력도 마다하지 않겠다"라면서도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시도에는 단호하게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법안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검찰 출석을 통보받은 이재명 대표에게는 불출석을 요청하기로 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