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심을 잡아라'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7인 7색 정견발표 [TF사진관]
입력: 2022.08.28 16:20 / 수정: 2022.08.28 16:20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를 비롯한 최고위원 후보들이 2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서영교, 박찬대, 고민정 최고위원 후보 이재명, 박용진 당대표 후보, 고영인, 정청래, 송갑석 최고위원 후보.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를 비롯한 최고위원 후보들이 2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서영교, 박찬대, 고민정 최고위원 후보 이재명, 박용진 당대표 후보, 고영인, 정청래, 송갑석 최고위원 후보.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후보들이 2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후보들이 2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더팩트ㅣ이새롬 기자] 2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 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가 열린 가운데, 최고위원 후보들이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장경태 후보는 "윤석열 정권에 대항하는 선명성과 국민으로부터 다시 신뢰받는 수권 능력"이라며 "정치검찰이 부당하게 정청래 후보를 공격하면 정 후보 곁에 서고 수구 언론이 고민정 후보를 공격하면 고 후보 곁에 서겠다. 우리는 하나이고 동지다. "이재명 당대표 후보 곁에서 함께 강한 야당,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경태 최고위원 후보는 우리는 하나이고 동지다. 이재명 당대표 후보 곁에서 함께 강한 야당,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경태 최고위원 후보는 "우리는 하나이고 동지다. "이재명 당대표 후보 곁에서 함께 강한 야당,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후보는 "어떤 이들은 제가 특정 후보에 줄 섰다고 한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과 함께 하는 것이 줄 서기냐"며 "그런데 왜 이재명과 함께 하는 게 줄 서기냐. 정치를 혼자서 할 수 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하나가 돼야 한다. 이재명과 싸울 것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과 싸워야 한다"고 외쳤다.

박찬대 최고위원 후보는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하나가 돼야 한다. 이재명과 싸울 것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과 싸워야 한다고 외쳤다.
박찬대 최고위원 후보는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하나가 돼야 한다. 이재명과 싸울 것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과 싸워야 한다"고 외쳤다.

고민정 후보는 "다양한 목소리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당내 숨막힘을 부수고 싶었다"며 "'수박(겉은 파랗고 속은 빨갛다는 의미로 민주당 내 배신자를 지칭하는 말)'이라 손가락질 당하는 것이 두려워 눈을 질끔 감아버리는 당원들과 국민들께 날아오는 공을 똑바로 쳐다보지 않으면 피할수도 막을 수도 없으니 눈을 뜨고 바라보라고 깨우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를 지지한다는 말을 왜 속삭이냐. 당당해지자"며 "수많은 욕설과 억측이 난무해도 그 가시들이 제 온몸에 박히는 한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앞장서서 모든 것을 끌어안고 가겠다"고 약속했다.

고민정 최고위원 후보는 수많은 욕설과 억측이 난무해도 그 가시들이 제 온몸에 박히는 한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앞장서서 모든 것을 끌어안고 가겠다고 약속했다.
고민정 최고위원 후보는 "수많은 욕설과 억측이 난무해도 그 가시들이 제 온몸에 박히는 한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앞장서서 모든 것을 끌어안고 가겠다"고 약속했다.

고영인 후보는 "우리 당의 민심과 당심을 균형되게 하고 민심을 반영시켜 승리하는 정당을 만드는데 적합하다"며 "민심이 당심과 일치하지 않을 때, 당이 잘못 갈 때 당대표에게 쓴소리, 바른소리를 하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고영인 최고위원 후보는 민심이 당심과 일치하지 않을 때, 당이 잘못 갈 때 당대표에게 쓴소리, 바른소리를 하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고영인 최고위원 후보는 "민심이 당심과 일치하지 않을 때, 당이 잘못 갈 때 당대표에게 쓴소리, 바른소리를 하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유일한 비수도권 후보인 송갑석 후보는 "(호남은) 민주당 승리를 위해 최전선에서 싸웠음에도 정작 호남의 지도부 진입은 이번에도 가시밭길"이라며 "위기의 시대, 위기의 민주당에 호남 정신과 호남 정치가 필요하다는 그 절박한 호소에 대의원 동지 여러분이 응답해달라"고 했다.

송갑석 최고위원 후보는 위기의 시대, 위기의 민주당에 호남 정신과 호남 정치가 필요하다는 그 절박한 호소에 대의원 동지 여러분이 응답해달라고 했다.
송갑석 최고위원 후보는 "위기의 시대, 위기의 민주당에 호남 정신과 호남 정치가 필요하다는 그 절박한 호소에 대의원 동지 여러분이 응답해달라"고 했다.

정청래 후보는 "전당대회 시작 전부터 '정청래는 다 됐으니까 정청래를 안 찍어도 된다'는 말이 오늘까지 저를 괴롭힌다"며 "밥을 안 먹는데 배부른 사람 봤냐. 정청래를 찍지 않으면 정청래도 떨어진다"고 끝까지 한 표를 호소했다.

정청래 최고위원 후보는 전당대회 시작 전부터 정청래는 다 됐으니까 정청래를 안 찍어도 된다는 말이 오늘까지 저를 괴롭힌다며 끝까지 한 표를 호소했다.
정청래 최고위원 후보는 "전당대회 시작 전부터 '정청래는 다 됐으니까 정청래를 안 찍어도 된다'는 말이 오늘까지 저를 괴롭힌다"며 끝까지 한 표를 호소했다.

서영교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의 오만과 무능, 그리고 정치보복을 끊어내겠다"며 "김혜경 씨는 7만 8000원으로 관계도 별로 없는 내용으로 129번 압수수색했으면, 김건희 여사는 1290번 압수수색해야 하는 것 아니냐. 꼭 김 여사를 법정에 세워 처벌받게 해보겠다"고 공언했다.

서영교 최고위원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의 오만과 무능, 그리고 정치보복을 끊어내겠다고 공언했다.
서영교 최고위원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의 오만과 무능, 그리고 정치보복을 끊어내겠다"고 공언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