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바이든에게 요구한다' [포토]
입력: 2022.05.19 15:09 / 수정: 2022.05.19 15:10

[더팩트ㅣ이새롬 기자]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오른쪽)와 당원들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북적대정책 철회 등을 촉구하며 윤석열-바이든 사진에 구호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한미정상회담을 맞아 대북적대정책 철회를 촉구하고, 대중국 견제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 반대 등을 천명하기 위해 열렸다.

김 대표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의 부활과 '연합방위태세' 재건을 논의할 것이라고 한다"며 "이것은 한국에 '핵우산 제공'과 '대북 선제 핵공격' 개념을 부활시킨다는 뜻이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명백히 한반도의 핵전쟁 참화를 불러올 수 있는 위험천만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필요한 것은 '강대강' 대결이 아닌 기존 합의의 이행 약속이다"라며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한반도 비핵화, '싱가포르 합의'와 '판문점 선언' 승계를 약속한다면 2018년처럼 '대화의 시기, 평화의 시기'로 돌아가 남북·북미 대화 재개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 주도의 IPEF 참여와 관련해서도 "한국의 참여는 미국의 대중국봉쇄 전략에 동참하는 것으로 중국의 강한 반발을 불러올 것"이라고 꼬집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